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연근 효능..연근차 효능 및 부작용

by 봉잡스 2014. 11. 4.

연우(蓮藕)라고도 불리우는 연근은 연꽃의 뿌리로 얕은 연못이나 깊은 논을 이용하여 재배하며 불교와도 인연이 많아 사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연근의 주성분은 녹말로서, 날로 씹어 먹거나, 즙·가루를 내어 혹은 스프에 졸여 먹는 둥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식품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고소한 '연근조림' 반찬이 가장 익숙하죠?



 조선시대 율곡 선생이 어머니인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랜 기간 동안 실의에 빠져 건강이 많이 나빠졌었는데, 이 때 율곡선생의 건강을 다시 회복시켜준 음식이 '연근죽'이라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연근은 우리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연근의 건강에 좋은 효능은 연근에 함유된 여러 유익한 성분들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연근에 어떤 성분들이 함유되었는지 또 그 성분들이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연근과 연근차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근 효능..연근차 효능


①지혈작용 연근에 탄닌,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혈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탄닌은 수렴작용을 할 뿐더러 지혈효과가 강력하여 결핵·위궤양·부인병 출혈·치질이나 코피 등 다양한 출혈을 멎게 하는데 좋습니다.

②위장에 좋다 연근을 반으로 가르면 나오는 액체 성분을 '뮤신'이라고 하는 당단백질 성분인데, 이 '뮤신' 성분은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여 각종 위질환을 예방해주고 손상된 위벽을 빠르게 회복시켜줍니다.

③소염작용 앞서 언급한 '탄닌'은 지혈작용 외에도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을 합니다. 연근의 탄닌은 단백질의 응고작용에도 영향이 있어 구내염을 낫게 하는데 특히 좋습니다.



피로회복 연근에는 레몬에 버금갈 정도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지친 몸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니코틴 배출 인체로 흡수된 니코틴은 건강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데, 연근은 복숭아와 함께 니코틴을 제거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흡연자들이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한다.)

⑥혈관건강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모세혈관의 혈행을 개선하고 말초 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하여 피부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기미는 물론 전반적인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⑦심신안정 연근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심신안정 효과가 있어, 신경이 예민하고 마음이 불안할 때 좋으며~ 잠에 들기 전 연근차를 한잔 마셔주면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유도해준다고 합니다.

⑧항암효과 연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앞서 언급한 비타민C와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지니고 있으며,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억력 UP↑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티콜린'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기억력이 좋아지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근, 연근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①평소 변비가 있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연근을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②연근을 조리할 때 철그릇에 조리하면 연근의 철분과 양극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철그릇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연근 효능..연근차 효능 및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