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파인애플..파인애플 효능

by 봉잡스 2014. 10. 30.

파인애플은 외떡잎식물 파인애플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목입니다. 남미 북부와 중미가 원산지이며,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뒤로 포르투갈 사람과 에스파냐 사람들을 통해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 지역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비닐하우스 원예의 발달로 1964년에 처음 시험재배에 성공하면서 파인애플을 재배하게 되었습니다. 파인애플은 산도와 당도가 적당하고 과즙이 풍부하여 매우 맛이 좋은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가치를 갖춘 팔방미인 과일이라고 하는데~ 오늘 이 시간에 대체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인애플 효능


①소화촉진·연육작용 고기를 연하게 위해 고기를 파인애플과 함께 재우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단백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 매우 좋습니다. (통조림의 경우 브로멜린이 소실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

②식욕증진 파인애플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식욕을 돋구는 효능이 있어, 입맛이 없을 때 파인애플을 섭취해주면 식욕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③피로회복·면역력 파인애플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 등과 같은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주며, 비타민B1과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효능이 탁월합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

④뼈 건강에 좋다 파인애플에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성분인 망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은 물론 전반적인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좋습니다. (치아 건강에도 좋다.)




⑤비염·축농증 '브로멜린' 성분은 단백질 분해 외에도 강력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천식·비염·축녹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파인애플의 소염작용은 비스테롱드성 소염진통제보다 좋다고 함.)

⑥나트륨배출 파인애플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하게 섭취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다한 나트륨은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의 원인 중 하나다.)

⑦변비 파인애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소화기관을 정화해주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 밖에도 파인애플은 피부미용, 말라리아 예방, 해열·진통, 콜레스테롤 배출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인애플 부작용


①앞서 언급한 단백질 분해효소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면 위벽이 상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덜익은 파인애플에는 수유산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입 안에 너무 오래 물고 있으면 혓바닥이나 입 천장이 헐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 칼로리 및 영양성분


  영양성분 : 100g 기준


파인애플은 100g당 약 25kcal로, 파인애플 한 통(1.5~2kg) 칼로리는 약 350~400kcal 정도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파인애플 효능과 부작용 및 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