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돼지감자..돼지감자효능

by 봉잡스 2014. 10. 28.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돼지감자는 '뚱딴지'라고도 불리는 국화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돼지감자에는 노랗고 예쁜 꽃이 피는데, 예쁜 꽃과는 달리 그 뿌리를 캐어보면 돼지코처럼 생긴 못생긴 감자가 달려있습니다. '꽃은 이쁜데 뿌리는 못생겼다.' 이런 이유에서 돼지감자를 '뚱딴지'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나 봅니다. 최근 이 뚱딴지가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지고 또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돼지감자효능


①당뇨에 특효 돼지감자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았던 가장 큰 이유는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이라는 성분때문입니다. 이눌린은 흔히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우는 성분으로, 당뇨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세계 어떤 식물보다 돼지감자에 이눌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췌장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췌장을 강화시키는데도 좋다.)

②다이어트에 좋다 앞서 당뇨에 좋다고 언급한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시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도 좋다.)



뼈 건강에 좋다 돼지감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가 튼튼하게하여 골절을 예방하고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해주는데, 이 효능 또한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에서 기인한 효능입니다.(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도 좋다고 함.)

변비해소 돼지감자는 다른 뿌리 식물들처럼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변비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이눌린이 장내 유산균을 거의 5~10배 수준 까지 증식시켜 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장의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매우 좋습니다. 



⑤항암효과 돼지감자에는 항산화에 좋은 비타민C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돼지감자는.. 타박상 치료, 혈압저하, 해열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본초도감에서 말하는 돼지감자 효능


'국우(菊芋:돼지감자)는 열을 내리는 효과가 탁월해 해열효과가 있고, 심한 출혈을 멎게 한다. 잎과 줄기는 타박상과 골절상에 쓰인다.'





    돼지감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TIP


①생돼지감자를 말릴 경우 이눌린 성분 4.6배 증가한다고 하며,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으니 껍질 째 먹도록 하자.

②고열에 조리할 경우 유익한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니 고열에 조리하는 것은 피하자.

③돼지감자의 수확시기인 11월~3,4월 이전 혹은 이후에 캔 돼지감자는 독성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④공복에 돼지감자를 섭취하면 저혈당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므로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⑤돼지감자의 이눌린과 인슐린은 엄연히 다른 것이므로, 당뇨환자가 돼지감자 섭취시에 병원치료를 소흘히 하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이상입니다. 돼지감자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