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구기자효능..구기자차 효능

by 봉잡스 2014. 10. 24.

'마돈나, 엘리자베스 헐리, 케이트 모스의 젊음의 비결은 귀자' - 영국BBC 보도내용 中


    구기자와 관련된 일화


 옛날 옛적에 중국으로 사신차 갔던 한 사람이 길을 걷다가 놀라운 광경을 목격하게 되었다. 20대로 보이는 한 여인이 백발노인의 종아리를 걷어 올리고 회초리로 매질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사자는 여인이 괘씸하여 다가가 무슨 연유로 젊은 사람이 노인을 때리고 있는 것인지 물었다.  


사자: "이보시오. 무슨 연유로 부모뻘의 노인의 종아리를 치고 있는 것이오?"


여인: "종아리를 맞고 있는 이 아이는 내 자식이요. 아이가 몸이 허약하여 구지가를 꾸준히 먹으러고 그렇게 일렀것늘, 어미 말을 듣지 않고 세월을 보내다가 그만 나보다 더 늙고 말았소."


사자: "그렇다면 부인의 나이는 몇이오?"


여인: "올해 395세입니다, 구기자를 오래 먹은 덕분이지요."


-지유봉설 中- 


'구기'는 가지과에 속하는 낙엽성 활엽관목으로, 이 구기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구기자라 합니다. 앞선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기자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인삼, 하수오 등과 더불어 3대 명약으로 여겨져왔다고 합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 구기자의 여러 효능이 과학적으로도 입증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구기자와 구기자차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효능..구기자차 효능


①혈액순환에 좋다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 이라는 성분은 혈관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은 물론 전반적인 혈관건강에 긍정정인 영향을 줍니다. (베타인 성분은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②면역력 향상 구기자에 함유된 '다당'이라는 성분은 면역력과 연관이 깊은 백혈구의 수를 늘려 주기 때문에, 감기를 비롯한 외부 바이러스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③당뇨에 좋다 아직까지 당뇨를 한번에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는 없지만, 구기자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루틴'이란 성분이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④정력향상·자양강장 일본의 한 속담 중에 '독신자는 구기자를 먹지 말라'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구기자는 정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구기자는 양기를 보충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무기력증이 해소되는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몸이 허약한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고 한다.)



⑤눈 건강에 좋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시력의 보호는 물론 백내장 등과 같은 안구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주며 전반적인 눈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⑥노화방지 구기자에는 기본적으로 비민 B·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해줍니다. 특히 앞서 언급했던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와 흰 머리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젊은 외면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구기자는 항균작용을 하며,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과 피부미용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구기자효능


 구기자는 몹시 피로하고 숨쉬기 힘든 것을 해소해주며 힘줄과 뼈를 단단하게 하며 양기를 보충하여 '5로 7상'(5가지 피로와 7가지 신체손상)을 낫게 한다. 또한 정기를 보하여 얼굴빛을 젊어지게 하고 흰머리를 검게 해주며 눈을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오래 살 수 있도록 한다. 오래 먹으면 몸을 가볍게 하고 기운을 나게 한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구기자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오랫동안 복용할 경우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구기자효능..구기자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