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부추 효능..부추의 효능

by 봉잡스 2014. 9. 30.

부추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원산지는 동남아시아며 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추는 주로 무침이나 생채로 먹으며, 전이나 김치 국거리 등 매우 폭 넓게 사용되는 채소입니다. 부추는 다른 파 종류에 비해 비타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 함량이 월등히 높을 뿐더러 우리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 효능..부추의 효능


①지혈작용 부추는 지혈작용을 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토혈, 각혈, 코피 등의 지혈제로 처방되곤 했었습니다. (부추를 먹는 것 외에도 환부에 부추를 직접 올려두는 것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②나트륨 배출 부추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붓기나 부종을 유발하는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줍니다. (나트륨이 많은 된장찌개에 부추를 넣으면 좋다.)



③몸을 따뜻하게 한다 부추에 함유된 '아릴' 이라는 성분은 말초신경을 활성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인체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여성의 냉증 증상이 생리통을 완화하는데도 좋으며, 감기도 예방한다고 한다.)

④남자의 정력 정력 증강 부추효능은 매운맛을 내는 '황화알릴' 때문인데, 이 성분은 정력증강은 물론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중국의 서태후는 양기를 보충하기 위해 부추를 섭취했다고 하며, 남성의 정력에 매우 좋아 불가에서는 금기시하는 채소 중에 하나라고도 합니다. 



⑤항산화 작용 부추에는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 및 배출해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해주며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장에 좋다 부추에 함유된 '아릴' 성분은 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위장을 자극하여 소화효소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소화력 향상은 물론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향균 효과가 있어 설사, 이질, 혈변, 구토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한다.)



⑦간과 신장에 좋다 부추는 동의보감에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간에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데, 부추가 간의 주요 기능인 해독작용을 보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허약해진 신장을 강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⑧빈혈예방 부추에는 엽록소와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의학서적에서 말하는 부추 효능


'부추 생즙을 마시면 천식을 다스리고 어독(漁毒)을 풀어주며, 소갈(당뇨)과 도한(식은 땀)을 그치게 한다.' -『본초강목』


'부추는 간장의 채소이다. 심장에 좋고 위와 신장을 보하며 폐의 기운을 돕고 답을 제거하여 모든 혈증을 다스린다. - 『본쵸비요』




    부추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부추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소양인)은 절제된 섭취를 해야합니다. 

②부추가 간에 좋다고 하여 숙취에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과음한 다음날 부추를 먹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③부추는 소고기나 꿀과는 궁합이 맞지 않고 상극이라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추 주요 영양 성분


부추 100g당 함유된 주요 영양성분표입니다.



이상입니다. 부추 효능..부추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