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옥수수의 효능..옥수수 효능

by 봉잡스 2014. 9. 17.

옥수수는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7월에서 9월까지가 수확시기입니다. 옥수수는 7천 년 전에 멕시코에서 처음 발견되었는데, 시기가 거의 인류 농업의 역사와 맞먹을 정도입니다. 옥수수는 쌀과 밀과 더불어 세계 3대 작물 중의 하나일 만큼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쌀이 주식인 우리 나라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옥수수는 약용, 기름, 조미로, 화장품, 과자 등 수많은 용도로 쓰이지만 식용으로 사용되는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가축의 사료로도 매우 많이 사용된다.) 옥수수는 알갱이가 톡톡 터지는 것이 식감이 매우 뛰어나며 적당히 배부르기 때문에 출출할 때 간식으로 먹기에 안성맞춤인데요, 이 옥수수가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는 이 옥수수가 우리 건강에 대체 어떻게 좋은지 옥수수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의 효능..옥수수 효능


①피부에 좋다 옥수수 알맹이의 씨눈에는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피부보습력을 높여주며, 피부의 노화와 각종 피부트러블을 예방해줍니다.

②다이어트에 적합 적합 옥수수는 100g당 100~110kcal 로 칼로리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이 높을 뿐더러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좋다. 단, 비타민·무기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는 비추천.)

③구강건강 우리가 잇몸약으로 흔히 알고 있는 인사돌의 주요 성분이 다름 아닌 옥수수에 함유된 '베티-시토스테롤'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잇몸질환은 물론 충치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④몸과 마음에 평화를 옥수수는 신경을 징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할 때 먹으면 진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저녁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으면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⑤항암효과 앞서 언급한 '토코페롤'은 천연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산화를 방지해주며, 옥수수에 고농도로 함유된 함유된 '프로테아제' 억제 성분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⑥일명 '여름병' 해소 옥수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이 여름철에 흔한 무기력증,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⑦이뇨작용 옥수수 수염을 이용한 차는 이뇨작용을 자극하여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 전립섭질환이나 요실금을 개선하고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붓기나 부종을 제거하는데도 좋으며 옛부터 신장병과 당뇨병의 민간약으로도 쓰였다.)

⑧혈관질환 예방 옥수수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옥수수를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고혈압 등의 각종 혈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옥수수는 당뇨, 숙취해소, 체력증진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주요 영양성분




    옥수수 수염차 효능 보러 가기 



이상입니다. 옥수수의 효능..옥수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