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가지의 효능..가지효능

by 봉잡스 2014. 9. 13.

가지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열대에서는 다년생) 식물로, 한·중·일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남유럽과 북아프리까지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중국 송나라의 『본초연의』의 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오래 전인 신라시대부터 재배되어왔다고 합니다. 이 때부터 가지는 특유의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효능이 좋아 '아까워서 며느리도 주지 않는 채소'라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그 효능이 대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푸드 가지의 효능..가지효능


①항암효과 가지에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피토케미컬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가지는 위와 장에 쌓인 기름기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대장암과 위암을 예방하는데 특히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주로 껍질과 꼭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②다이어트 가지는 100g당 20kcal가 채 되지 않아 열량이 매우 낮은 반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자극하여 숙변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③붓기제거 가지는 이뇨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칼륨이 풍부한 고칼륨 식품으로, 나트륨을 배출하여 인체 곳곳의 불필요한 붓기나 부종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④시력개선 앞서 언급한 안토시아닌은 색이 거무스름한 블랙푸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항암 효과외에도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이 피로를 없애주고 시력저하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⑤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가지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수분이 풍부하여 무덥고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또 해열효과와 진정효과가 있어 열이 있을 경우에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지에는 비타민이 풍부할뿐더러 피로물질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좋다.)

⑥콜레스테롤 수치↓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나스닌'과 '히아신'이라는 성분은 혈중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뿐더러 혈관 속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⑦염증·피부질환 치료 가지의 안토시아닌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강한 소염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염증이 완화되며, 먹는 대신 염증이나 피부질환이 있는 환부에 가지의 꼭지 부분을 잘라 팩을 하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좋은 가지 고르는 법


좋은 가지는 껍질의 색이 얼룩지지 않고 균일하며 번들번들하게 윤기가 도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의 꼭지는 날카롭다 싶을 정도로 뾰족하고 꽃받침이 딱딱한 것이 가장 신선한 것입니다. 




    가지 주요 영양성분


가지 100g당 함유된 주요 영양성분표입니다.



이상입니다. 가지의 효능..가지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