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어성초효능..어성초의효능

by 봉잡스 2014. 8. 29.

어성초는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잎에서 생선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어성초(漁腥草)'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최근 어성초의효능이 언론을 통해 소개되면서 어성초차나 어성초환은 물론 어성초를 이용한 비누나 스킨로션이 하루아침에 대박 상품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성초가 단순히 피부에 좋은 식물인줄만 알고 있는데, 사실 어성초는 '약모밀'이라는 약초로, 아주 오래전부터 민간약으로 사용되어온 역사 깊은 식물입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어성초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그 다양한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성초효능..어성초의효능


①중금속배출 중금속이 인체에 쌓이게 되면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을 수 있는데, 평소에 어성초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몸속에 쌓인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②기관지에 좋다 어성초 달인 물을 평소에 꾸준히 마셔주면 천식·기침·가래 등의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기관지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폐렴 증상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③피부미용에 좋다 어성초가 피부에 좋은 이유는 '쿠에르치트린'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이 피부의 독을 없애주고 피부 모세혈관의 혈행을 개선해주어 피부미용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여드름·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섭취하는 것, 바르는 것 모두 효능이 있다.)

④이뇨작용 개선 어성초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소변이 나오는 길인 요로에 생긴 염증을 비롯하여 비뇨기 계통의 질환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장에 좋다 어성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벽의 모세혈관을 확장해주고, 대장 내의 유해 세균을 살균하여 장의 상태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변비는 물론 설사 등의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독성 성분을 없애주기 때문에 대장암에도 좋다.)

혈액순환 개선 어성초는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를 맑게 해주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 중에 하나인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줍니다.

향균·살균작용 어성초를 키우는 집은 벌레가 살지 않는 다고 할 정도로, 어성초는 유해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살균하는 효과가 강력합니다. 이런 효능 때문인지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어성초를 '독을 교정한다'는 뜻의 '도꾸다미'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문헌에서 말하는 어성초 효능


'해열, 종기, 탈항, 독을 없애고 중금속을 해독한다.' - 『본초강목』

'피를 맑게 해주고 염증을 없애며 이뇨작용을 이롭게 한다. '『중약대사전』



    어성초 먹는방법


①시중에 판매하는 어성초환을 구입하여 먹는다.

②어성초를 직접 구입하여 효소를 만들거나 달여 먹는다.

※ 어성초 달이는 법 물 1리터에 어성초 10-15g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5~20분 정도 지긋이 달인다.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잇기 때문에 냉증이 있거나 평소에 소화력이 매우 약하고 식욕이 없는 사람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필히 자신의 건강상태를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상입니다. 어성초효능..어성초의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