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자두 효능..자두의 효능

by 봉잡스 2014. 8. 20.

자두는 자두나무에 열리는 열매로, 복숭아와 흡사하게 생겼으나 조금 더 작고 신 맛이 강합니다. 유명한 속담 '오얏나무 밑에서는 갓끝을 고쳐매지 마라'에 등장하는 '오얏'이 바로 자두이며,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나라인 중국의 문헌 『시경』이나 우리 나라의『고려도경』 등에 자두의 기록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우리 나라에서도 일찍이 재배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자두를 이용한 장아찌의 놀라운 효능이 전파를 타면서 자두의 효능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두 효능..자두의 효능


①변비개선 자두에는 식이섬유와 펙틴 그리고 변을 묽게 하는 '이사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탁월하며, 자두의 신맛 속에 들어있는 유기산이 장내 세균을 없애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소화력향상에 좋습니다.

②면역력향상·항산화작용 자두에는 인체에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카로티노이드' 성분과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클로로겐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③시력개선 자두에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의 저하를 예방해주고, 야맹증·각막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자두를 말리면 비타민A가 3배로 증가한다고 한다.)



④빈혈에 좋다 자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환자나 과다월경 증상이 있는 여성분들과 임산부들에게 좋습니다. (말린 자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보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함.)

⑤이뇨작용 자두에는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시트르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수분 배설을 촉진하는 '소르비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자극하는데 좋습니다.

⑥피로회복 자두에는 인체에 흡수가 빠른 구연산·사과산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유기산 성분은 식욕을 자극해주기도 하며 불면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자두 표면에 하얀 가루는 있다는 것이 자두가 신선하다는 증거)


⑦체질개선 알카리성 식품인 자두를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매일 산성식품에 노출되어 산성화 되어버린 인체를 중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체가 산성화되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⑧피부미용 자두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⑨혈관성 질병 예방 자두는 나트륨 함량이 적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혈관성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폴리페놀'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심근경색 등의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자두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더운 여름철 몸을 식혀주는데 좋으며, 암세포와 종양의 성장 억제, 골절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도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자두 효능


동의보감에는 자두가 갈증을 해소해주고, 열독·치통·이질을 낫게 하며, 벌레에 물린 상처가 있을 때나 속이 쓰릴 때 사용하며, 자두나무 잎을 끓인 물은 땀띠를 치료하는데 효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두 주요 영양성분


 자두 100g당 함유된 영양성분표 입니다.



    자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자두와 관련하여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한의학에 의하면 자두는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시 설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②자두에는 신장결석의 원인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결석이 있었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절제된 섭취를 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자두 효능..자두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