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캐모마일 효능 및 부작용

by 봉잡스 2014. 3. 21.

캐모마일(Chamomile)'땅에서 나는 사과'라는 뜻으로, 원산지는 유럽(영국)·북아프리카·북아시아 지역입니다. 이런 캐모마일은 달콤하면서도 상쾌한 사과향이 일품이어서 비단 '차'의 형태 외에도 입욕제·습포·방향제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만능식품입니다. 또한 캐모마일은 향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 효능 


①심신안정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 불안하고 초조할 때 혹은 화가 나거나 놀랐을때 캐모마일차를 섭취해주시면 예민해진 신경이 안정되고 불안함 마음을 없애줍니다. 또한 불면증이 있을 때, 베개 속에 말린 캐모마일 잎을 넣어두면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현대과학에서도 이 효능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음)

②진통효과 캐모마일을 섭취하면 '글리신'이라는 성분의 분비가 자극되는데, 이 성분은 두통·치통·생리통 등과 같은 통증을 완화해주는 진통 효능이 있습니다. (단, 아스피린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다고 함)



③소염효과 캐모마일은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강력하여 치질 등과 같은 염증 부위에 효과가 좋으며, 화상에 의한 상처의 회복을 촉진시켜줍니다. (구강염, 인후염 등 다양한 염증에 효능)

④피부트러블 완화 캐모마일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아토피·여드름 등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완화해주는데 좋으며,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개선해줍니다. (입욕제로 사용하면 효과가 크다)



⑤면역력 강화 요즘 같이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 캐모마일 차를 섭취해주시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감기를 예방해주며, 설령 감기에 이미 걸렸더라도 초기에 캐모마일을 섭취해주면 감기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⑥소화장애 완화 캐모마일차는 변비·설사·신경성 위염 등 다양한 소화장애를 예방 및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캐모마일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임산부나 노약자가 과도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과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②캐모마일에 함유된 '쿠마린' 성분은 지혈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을 경우 섭취를 자제해 합니다.


이상입니다. 캐모마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