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강황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4. 3. 18.

강황은 생강목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인도를 중심으로 한 열대 지역과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강황의 줄기와 뿌리는 식용으로 사용되며 우리가 아주 흔히 접하는 '카레가루'의 향신료로 쓰이기도 하지요. 또한 강황은 건강에도 효능이 무척 좋고 약리적 가치가 뛰어나 국내에서는 한약재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는 이 강황이 대체 우리 몸에 어떻게 좋고 어떤 약리작용을 하는지 강황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강황효능


①다이어트 미국 터프츠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지방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은 이 연구 결과에 동의하며 강황이 다이어트(특히 요요현상 방지)에 도움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직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확실시 되는 것은 아니니 참고만.)

②스트레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강황을 우울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처방해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강황을 섭취하면 우울증과 관계 있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능 때문입니다.



③소화불량에 효능 강황은 소화작용을 돕고 장내에 독소와 가스가 차서 생긴 더부룩함을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④치매예방 가장 강력한 강황 효능은 아무래도 치매 예방이 아닐까 합니다.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뇌신경과 뇌세포의 활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인성 치매에 효능이 있으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카레를 주식으로 하는 인도의 경우, 60세 이상의 노녀인구 중에서 치매환자의 비율이 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함.)



⑤항암효과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투메린'과 앞서 두 번 언급한 '커큐민'이라는 성분은 항암작용(대장암·전립선암·위암 등에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⑥진통작용 강황은 진통 효능이 있어 두통이나 가벼운 근육통 혹은 생리통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강황은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월경이 시기가 지나도 나오지 않는 증상 해소에도 좋다.)



⑦숙취해소·간건강 강황은 체내에 흡수된 알콜을 분해해주는 효능이 탁월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으며, 간의 해독기능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간경화·간암 등의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음)


그 밖에도 강황은 염증완화, 골다공증 예방(관절의 마모현상 억제), 심혈관질환 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강황의 효능


'강황은 성질이 열하며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다. 강황은 혈괴, 옹종(몸에 난 종기)을 낫게 하며 어혈을 풀어 월경을 잘 하게 하며 다쳐서 어혈이 진 것을 삭게 하고 냉기를 헤치고 풍을 없앤다.' - 『동의보감』


    강황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임산부가 복용할 경우 태아에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심지어 유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②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강황효능 요약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