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요약빈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요약

Posted at 2014. 3. 4. 06:3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빈혈(貧血)이란 문자 그대로 인체 속의 혈액량이 정상 수준보다 낮아져 있는 증세를 일컫는 말로, 적혈구 안에서 산소의 운반을 담당하고 있는 헤모글로빈이나 적혈구 그 자체가 적어진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철결핍성 빈혈) 이런 빈혈증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적혈구 생산에 필요한 단백질과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줘야 하며, 비타민B·C군과 마그네슘 그리고 엽산 등도 충분히 인체에 공급해줘야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이런 영양소들을 충분하고 또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빈혈에 좋은것들


 오늘 알아볼 음식들은 접근성(비싸지 않고,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질리지 않는)을 기준으로 나름 선정한 음식들입니다. 이하 음식들은 '특효'가 있는 음식들은 아닌 점 숙지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①딸기·레몬·키위  빈혈에 있어 필수적인 성분인 철분을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철분의 흡수율이 상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딸기·레몬·토마토 등과 같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는 과일 중 엽산이 가장 풍부하여 특히 빈혈에 좋은 과일이며 임산부에게도 안성맞춤이다.) 



②계란 노른자 계란은 단백질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완전 식품입니다. 특히 계란의 노른자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환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하루 2개 이상을 섭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③굴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울 정도로 영양이 뛰어난 음식입니다. 굴에는 철분과 칼슘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환자에게 매우 좋으며, 부가적으로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을 해독·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하루에 굴을 8개만 먹어도 하루 필요한 철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함.)



④시금치 시금치에는 적혈구의 생산을 촉진하는 비타민A·C 칼슘, 철분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에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으니, 데칠 경우 단시간만 데치는 것이 좋다.)



⑤멸치 멸치는 철분이 그리 많이 함유되어 있지는 않지만, 단백질과 비타민 및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멸치의 가장 큰 장점은 밑반찬으로 꾸준히 섭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⑥깻 깻잎에는 시금치의 두 배나 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멸치와 마찬가지로 밑반찬으로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생간, 김, 가지, 미역, 다시마, 굴비, 조개, 콩, 토마토, 들깨 등의 식품들도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식단에 적절한 음식들입니다.


    빈혈에 나쁜 음식



 커피와 녹차가 씁쓸한 맛을 내는 것은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빈혈일 경우 쓴 맛을 내는 음식들(감, 도라지 등)은 그 세부 영양소를 확인해보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덕으로 커피와 녹차를 먹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며, 식사시 섭취한 영양소가 고루 흡수될 수 있도록 식사시간과 일정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 POINT.)


이상입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