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추 효능 및 칼로리 요약양상추 효능 및 칼로리 요약

Posted at 2014. 3. 3. 06:3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양'상추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양상추는 유럽남부와 아시아 극서부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이후 양상추는 미국으로 전파되었고, 국내에는 해방 이후 국내에 주둔하는 미군들이 군납용으로 재배하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샐러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양상추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질과 비타민 등을 비롯한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건강에 여러 효능을 발휘하는데요, 이 포스팅에 대체 그 효능이 무엇인지 양상추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상추 효능 


①변비해소 양상추는 90%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소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변비를 해소해 줄 뿐더러 숙변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②신경완화·불면증해소 양상추에는 락투세린(latucerin)과 락투신(lactucin)이라는 알카로이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화시켜주고 최면·진통효과가 있어 많이 먹으면 졸음이 오기 때문에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약 1/4통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우리 상추와 비슷한 효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③신진대사 촉진 양상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신진대사를 촉진해주며 세포와 근육의 조직들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④항산화효과 양상추에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A, C, E(특히 비타민E가 가장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함)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강화·노화방지 등의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음)



⑤골다공증예방 양상추에 풍부한 비타민C 는 콜라겐과 카로틴의 합성을 도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⑥빈혈예방 양상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이 조혈(피 생성)작용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칼로리 및 영양성분


양상추는 100g당 약 10~15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크기의 양상추는 한 통에 약 400-500g으로, 양상추 한 통 칼로리는 최소 약 40kcal에서 약75kcal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양상추 100g에 포함되어 있는 상세한 영양성분표입니다.



    양상추 보관 Tip


 양상추는 0~5℃ 정도의 온도에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날부터 약 3주이내에 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시에는 수분이 날아가 않도록 랩에 싸놓거나, 최소한 비닐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더~ 보관해놓은 양상추를 꺼내드실 때는 얼음을 넣은 차가운 물에 양상추를 잠시 넣어두었다가 건져낸 후, 물기를 제거하고 먹으면 아삭한 식감이 살아납니다.


이상입니다. 양상추 효능, 양상추 칼로리 및 보관 Tip에 관한 정보, 도움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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