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퀴노아효능 8가지

by 봉잡스 2014. 2. 11.

퀴노아는 쌀보다 조금 작고 둥근 모양의 곡물(사실 곡물같이 생기긴 했지만 시금치 같은 '명아주'과임.)입니다. 잉카제국부터 '곡물의 어머니'로 불리던 퀴노아는, 지난 수천년 동안 에콰도르·페루·볼리비아 등 남미의 안데스 지역 전역에 걸쳐 매우 중요한 농산물이었지만, 근대에 들어서는 다소 외면되는 시기를 맞게 됩니다. 하지만 그 후 많은 연구를 통해 퀴노아의 영양학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어 '슈퍼푸드'로 거듭나게 되면서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 식량 농업 기구에서는 지난 2013년을 '퀴노아의 해'로 정하기도 했었는데요~ 도대체 이 퀴노아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길래 이렇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인지 이번 포스팅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퀴노아 효능 8가지~!!


①단백질↑ 퀴노아에는 쌀보다 2배나 되는 단백질과 8가지 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퀴노아는 채식주의자의 훌륭한 단백질원이 되며, 자칫 단백질이 부족할 수 있는 한국 식단에도 좋습니다.

②비타민·미네랄↑ 퀴노아에는 단백질 외에도 칼슘이 쌀의 7배, 철분은 20배, 칼륨 6배 등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월등하게 함유되어 영양학적 가치가 높습니다.



③대체식품으로서의 가치 퀴노아에는 밀가루에 있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글루텐'을 소화시키지 못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 훌륭한 대체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④항암작용 퀴노아의 껍질에는 인삼에도 많기로 유명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사포닌'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며 강력한 항염·항암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⑤골다공증 예방 퀴노아에는 근육과 골격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라이신',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라이신은 비단 골다공증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이 잘 자라도록 하며, 백내장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당뇨환자에게 적합 퀴노아는 다른 곡물에 비해 나트륨이 적게 함유되어 있으며, GI수치가 현저히 낮아 당뇨 환자 및 고협압을 동반한 비만 환자에게 주식으로 매우 적합합 식품입니다.



심장 건강 퀴노아는 꾸준히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으며, 퀴노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은 심장의 압력을 적절히 조절하여  불안정한 혈압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방지 퀴노아에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망간'과 '셀레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상입니다. 퀴노아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다음 포스팅엔 퀴노아 먹는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