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시금치 효능..부작용 정보

by 봉잡스 2013. 12. 31.

시금치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일~이년생 초본식물로 한자어로는 파채·적근채라고 하며, 학명은 Spinacia oleracea L.입니다. 원산지는 페르시아 지방이며, 국내에는 16세기 경 중국을 거쳐 전래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시금치는 사계절 내내 쉽게 접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금치는 금과 같이 소중하다고 하여 '금치'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로 건강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 효능


'시금치는 혈맥을 통하게 하고 속이 막힌 것을 풀어 준다.'-『본초강목』


① 눈의 건강 녹황색채소인 시금치에는 비타민A(캐로틴)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각막건조증·각막연화증·야맹증 등의 증상을 예방·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② 뼈 건강 시금치에는 골격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아이들과 노인분들에게 좋습니다.

③ 항산화 작용 시금치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글루타치온'이라는 필수 아미노산과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④ 빈혈예방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가 함께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⑤ 비타민K 풍부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 관여하며 뼈의 밀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⑥ 엽산 풍부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DNA 합성에 꼭 필요하며 유전자 이상을 방지해줍니다. 특히 산모들은 임신 기간 중에 엽산을 많이 소모하여 엽산이 결핍되기 쉬운데, 이럴 때 시금치를 챙겨 드시면 매우 좋습니다.

⑦ 곡류 보완 식품 시금치에는 우리가 흔히 주식으로 먹는 쌀에 부족한 리신·트립토판·메티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쌀의 상호보완 식품으로 훌륭합니다.

⑧ 나트륨 배출 나트륨과 불필요한 수분 배출에 좋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 섭취에 따른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나~ 모든 식품이 그러하듯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좋지 않습니다. 시금치를 과도하게 많이 복용할 경우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이라는 성분과 '칼슘이'만나 요로결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욕심내지 마시고 적당량만 섭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시금치 효능..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