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토란효능..토란의효능은 무엇인가요?

by 봉잡스 2013. 11. 21.

토란(土卵)은 '땅이 품은 알'이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인데, 이 이름에서 그 영양학적 가치를 미루어볼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가 되고 가장 많이 섭취되는 부분은 근경(뿌리 형태의 열매)이며, 줄기또한 식용되기도 합니다. 토란은 주로 추석 차례상에 국에 넣어 끓여 먹으며 약리기능이 있어 약재로도 이용되기도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들과 주의해야할 토란부작용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효능..토란의효능


'토란은 성질이 평하며 위·장을 원활히 하며 날것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지만 익혀 먹으면 독이 사라지고 몸을 보한다.'

-『동의보감』中  


① 염증완화 토란에 함유되어있는 '수산칼륨'은 인체에 불필요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완화해주며, 어깨결림이나 타박상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② 칼륨 다량 함유 토란에는 감자보다 많은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자극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이는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 좋으며 부종을 완화해줍니다.



③ 변비해소·다이어트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변비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B1·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과 지방대사를 자극합니다.

④ 각종 성인병의 원인 해소 토란이 만져보면 미끌미끌한 성분은 '뮤틴'과 '갈락탄'이라는 점액 성분인데, 이 성분은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해주며, 신장과 간장을 보해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⑤ 사마귀에 특효 토란은 원래 외용약으로 더 많이 쓰여왔다고 하는데, 토란을 자르면 나오는 즙을 사마귀에 바르면 사마귀가 효과적으로 치료해준다고 합니다.

⑥ 해독작용 토란은 해독작용이 무척 뛰어나기 때문에 인체의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뱀과 같이 독이 있는 동물에게 물렸을 때 응급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⑦ 신경통완화 토란을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신경통이 완화되며, 임파선이 뭉쳐있는 현상을 완화해줍니다.

⑧ 불면증 해소 음식 1위 토란에는 천연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감을 완화해주고, 불면증을 해소하고 수면의 사이클을 조정해줍니다. 



    토란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 토란에는 '수산석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② 토란은 맵고 아리며 톡성이 있어,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날 것으로 먹으면 알러지 반응이 더 심할 수 있으며, 예민한 사람의 경우 만지기만 해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며, 평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토란효능..토란의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