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귀리효능..귀리의 효능

by 봉잡스 2013. 11. 17.

'오트밀'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트밀은 바로 귀리의 영어 이름입니다. 귀리의 모양새는 보리와 비슷하며, 쌀과 같은 곡류보다 '글로블린' 이라는 단백질이 2배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섬유소 또한 현미보다 풍부한 곡류입니다. 귀리가 처음 재배된 곳은 중앙아시아 아르메니아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미국 등지에서 아침 식사로 즐겨 먹는 오트밀은 스코트랜드가 그 시초라고 하며, 국내에는 아직 보편·대중화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그 효능과 뛰어난 영양학적 가치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데요, 도대체 그 귀리쌀효능과 가치가 무엇인지 이 시간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효능..귀리의 효능


귀리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오래동안 유지할 수 있는 '복합' 탄수화물이 매우 풍부하며, 단백질·마그네슘·아연·티아민·판토텐산·엽산·칼륨 등 몸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8가지 필수아미노산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기도 한 식품입니다.


① 골다공증 예방 귀리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인성·갱년기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칼슘과 더불어 아미노산 또한 풍부하여 유아의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② 빈혈예방 귀리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이 있을 경우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③ 식이섬유가 풍부!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현미보다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④ 콜레스테롤 배출! 귀리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혈관내의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⑤ 인슐린 안정 귀리에 함유된 '프로스타글라딘'이라는 성분은 염증의 촉진을 막는 효능이 있어 각종 염증성 질환에 좋으며,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해줍니다.

⑥ 항암·성인병 예방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테아제' 성분은 단백질 소화효소의 일종으로 단백질 소화를 도울 뿐더러, 인체에 쌓인 각종 발암물질과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해줍니다. 



⑦ 노화방지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줄뿐더러 미백효과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⑧ 칼륨이 풍부! 귀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 곳곳의 불필요한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붓기를 빼고, 신장염을 예방해줍니다.

⑨ 산모·태아 건강에 좋다 귀리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엽산은 산모의 양수막을 튼튼하게 해주어 산모 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을 지켜주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임산부가 섭취하면 굉장히 좋습니다.



    귀리 칼로리 및 영양성분



귀리는 100g(밥 한공기가 쌀 200g)당 약 300-350kcal로 그렇제 적은 칼로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으며, 변비해소·붓기제거·콜레스테롤 배출·인슐린 수치 안정 등의 효능이 비만환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귀리효능..귀리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