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구절초효능 및 부작용

by 봉잡스 2013. 11. 1.

구절초는 대한민국 각처의 산지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다년생 야생화입니다. 구절초(九節草)라는 이름은 '아홉번 꺽이는 풀', 또는 9월 9일에 꺾는 풀이라는 의미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구절초는 그 자태가 매우 아름다워 관상용으로도 가치가 있으며,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한방과 민간에서 구걸초차·구절초조청·구절초환 등 다양한 형태로 약용으로도 사용되어왔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대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로 보는 구절초의 전설


 예전 조선시대 말에, 아무리 노력을 해도 아이를 가질 수 없었던 한 부인이 있었다. 이 부인은 아이를 갖기를 너무 원한 나머지 장명산 중턱에 위치한 약수터에서 올라가 신령들에게 몇일몇날이고 기도를 드렸었는데, 이때 아침 저녁으로 달여 먹은 구절초물 덕분에 아이를 갖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 소문이 퍼지면서 전국 각지에서 아이를 갖지 못한 부부들이 장명산에 올라 구절초를 달여먹으면서 아이를 갖을 수 있었다는 전설이 있다.



구절초효능


① 감기예방 구절초는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요즘 같은 환절기가 걸리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가래를 삭히는 효능도 있어 특히 몸감기에 좋다고 합니다.

② 콜레스테롤·노폐물 배출 구절초를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어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③ 냉증개선 구절초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수족냉증이 있으신분, 아랫배가 차서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자궁이 차서 생기는)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④ 소염작용 구절초는 강력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외상에 의한 상처나 위염·장염·관절염 등의 내적인 염증도 완하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소염작용과 더불어 진통작용도 하기 때문에 특히 치통에 좋습니다.

⑤ 해독작용 구절초는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인체에 쌓인 각종 노폐물·중금속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며, 니코틴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흡연자들에게도 좋습니다.

⑥ 정력강화 구절초를 섭취하게 되면 구절초의 성분이 호르몬 분비 작용을 촉진시키게 되는데, 이 것이 남성의 정력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또한 남성의 탈모와 흰머리가 나는 것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구절초 부작용


구절초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은 없지만, 맛이 쓰고 기운을 줄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너무 오랜 기간 음용할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몸이 약하거나 기운이 부족한 사람 또한 음용을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절초효능 및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