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유자차 효능 및 부작용

by 봉잡스 2013. 10. 28.

유자는 유자나무의 열매로, 4-7cm의 크기에 노랑색을 띄는 공모양입니다. 지금은 남해의 특산물로 유명한 유자의 원산지는 중극 양쯔강 상류이며, 국내에는 840년 신라의 장보고를 통해 들어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향이 매우 좋아 향료로 쓰이며 건강에 효능이 좋아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평소에 유자자를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일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도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원리가 무엇이고 유자가 감기예방 외에 또 무슨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 주의해야할 유자차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자 효능..꿀유자차 효능


① 감기예방·치료 유자에는 레몬의 3배나 되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유자에 들어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몸의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② 피부미용·숙취해소 또한 유자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탁월하며, 포도당이 피로를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고 식욕증진 및 과음 후의 숙취해소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합니다.

③ 중풍예방·개선 유자에는 '헤스페레딘'이라는 물질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데요, 특히 뇌혈관의 장애를 예방하고 혈압은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중풍에 효과가 좋습니다.



④ 노폐물 배출·소화증진 유자를 섭취하면 배농(排膿)및 배설작용을 유도하기 때문에 인체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할 수 있으며, 유자의 구연산이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불량 및 구토증상도 완하하실 수 있습니다.

⑤ 혈액순환 개선 유자에 함유된 '펙틴'과 '리모넨'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을 완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 뼈건강에 좋다 유자는 다른 과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기의 유아·갱년기·노인들의 뼈건강에 큰 도움이 되며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전문헌에서 말하는 유자차의 효능


"유자껍질은 음식을 소화시키고 속을 편하게 한다. 나쁜 기를 흩어지게 하며 담을 제거해준다. 담이 있는 기침에 유자를 꿀과 함께 수시로 복용하면 좋다." - 『본초강목


"유자는 위의 나쁜 기를 없애고 술독을 풀며, 술을 마시는 사람의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없애준다." - 『동의보감』



    유자 부작용 및 복용시 주의사항


유자는 성질이 찬 음식이라 몸에 열이 과다한 사람들이 섭취하면 매우 좋다. 반면에 평소 기운이 없는 사람·맥이 약하고 느린 사람·몸이 찬 사람·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절제된 양만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유자차의 유청은 당 성분이 많아 다른 차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편이여서 과도하게 섭취시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유자차 효능 및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