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산초의효능..산초효능

by 봉잡스 2013. 10. 17.

천초로도 불리우는 산초는 운향과의 '초피나무'의 과피나 잎을 말려 놓은 것으로, 이 것을 물에 달여먹거나 농축해서 사용됩니다. 산초는 매운요리로 유명한 중국의 사천지방에서 나는 것이 유명하며, 특유의 강한 향기와 매운 맛 덕분에 향신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요리에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미꾸라지의 비린 맛을 중화시킬 수 있어 추어탕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산초는 건강에도 좋아 예로부터 약채로도 사용되어 오기도 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산초열매·산초기름효능 등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찾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이 산초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산초의효능..산초효능


① 강력한 살균 작용 산초가 매운 맛을 내는 이유는 '산쇼올'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의 강력한 살균·해독 작용 덕분에 이질· 설사 완화 및 회충 구제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② 소화력 증진 또한 산초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를 돕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있을 때 섭취하시면 좋으며,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좋습니다.



③ 노폐물 배출 산초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며 붓기를 완하해줍니다.

④ 눈건강에 탁월 산초의 열매는 눈이 피로하거나 충혈됬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되며, 평소에 섭취하면 시력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⑤ 폐·기관지 보호 산초의 열매는 폐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천식·기침·가래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흡연으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진 분에게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⑥ 각종 피부염에 효능 산초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아토피 피부염 환부에 산초기름을 직접 바르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의 음부가려움증이나 남성의 음낭습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⑦ 진통 효과 산초열매 껍질에 함유된 게라니올·리모넨 등의 성분이 '국부 마취 및 진통 효능'이 있어 치통이 있을 때 입에 머금고 있으면 도움이 되며, 두통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⑧ 면역력 증진 산초는 자궁경부암·대장암·췌장암 등 각종 암에 대하여 항암활성 작용을 한다고 하며, 최근에는 국내의 한 실험결과를 통해 인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밝혀졌습니다.



    산초복용시 주의사항


동의보감에 "천초는 껍질이 벌어지기 전에는 사람을 죽게한다" 라고 적혀 있으며, 이 것으로 물고기를 잡았다고도 할 정도로 독성이 강하다고 합니다. 하여 평소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나 임산부 같은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 후에 신중하게 음용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산초의효능..산초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