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연어 효능..연어 칼로리

by 봉잡스 2013. 9. 25.

연어는 연어목 연어과의 어류이며, 우리 나라 동해를 비롯하여 일본의 관동이북·북미 그리고 븍극해 부근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연어는 알을 낳을 시기가 다가오면 자신이 태어났던 강을 거슬로 올라가는 '회귀성'을 지녔으며 이에 대한 이야기가 가수 강산에의 가사 소재로 쓰인적도 있지요. 이 연어는 그 맛이 부드럽고 좋기 때문에 회, 샐러드, 초밥, 롤, 스테이크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쓰이고 있으며, 우리의 건강에도 그 효능이 좋아 세계10대슈퍼푸드에 선정되기도 하는 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대체 이 연어가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연어 효능


 ① 연어의 필수지방상 오메가-3는 체내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고혈압·뇌졸중·심장병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심박을 안정시켜 부정맥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② 또한 이 오메가-3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③ 연어에는 눈의 망막을 구성하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노화를 방지하고 시력 감퇴를 막아줍니다.



④ 연어에 풍부한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율을 향상시켜주고 마그네슘 성분이 흡수된 칼슘이 제 기능을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오메가-3가 소염효과도 있어 류머티스성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⑤ 연어 알에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와 '아스타크산틴' 이라는 성분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인체의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며 스트레소 인한 피부색소 변화와 다크서클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⑥ 또한 연어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수축을 돕고 건조한 피부의 보습효과를 강화시킵니다.



⑦ 연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핵산'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습니다.

⑧ 연어에는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헤모글로빈 생성에 좋은 '페닐알리닌' 성분이 있어 빈혈이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하실 수도 있습니다.

 연어에 풍부한 DHA는 두뇌발달과 기억력 증진에 좋아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으며 인지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연어 칼로리 및 영양성분


 연어는 100g당 약 160-170kcal 정도 입니다. 시중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훈제연어(팩)도 이와 거의 칼로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포장지에 적힌 그램 수를 확인하여 칼로리를 계산하시면 됩니다.연어는 고단백 저칼로리로 식품이면서 포만감도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된다고 하니,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칼로리 걱정은 크게 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연어 100g당 함유된 영양성분표입니다.



이상입니다. 연어 효능 및 연어 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