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깻잎의 효능..깻잎 효능

by 봉잡스 2013. 9. 11.

깻잎은 넓게는 깨의 잎사귀를 통틀어 지칭하긴 하지만, 그 중에서도 들깨의 잎사귀를 일컫는 말로 주로 사용됩니다. 인도 혹은 아프리카가 깻잎의 원산지는 말이 있긴 하지만 한국과 중국 등의 지역에서만 주로 지배되며, 다른 나라에서는 사실상 거의 재배되지 않습니다. 


 깻잎은 장아찌·나물 반찬·김치 등의 밑반찬으로 먹기도하며, 탕이나 국에 향신료처럼 사용되기도 하고.. 특히 고기와 함께 먹으면 고기의 누린내가 사라지면서 맛이 향상되기 때문에 상추와 함께 쌈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헌데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깻잎이 단순히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이 깻잎이 우리 몸에 도대체 어떻게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깻잎의 효능..깻잎 효능


① 노화방지·피부미용 깻입에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며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며,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주름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로즈마린산'과 '루테이올린'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미백 화장품의 원료인 알부틴보다 2배 강력)하기 때문에 미백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으며 기미·주근깨 생성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② 감기예방 앞서 말한 '루테이올린'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고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어 재채기·콧물·기침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감기를 효과적으로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③ 항암효과 깻잎은 암중에서도 특이 위암 세포의 성장을 97% 억제하는 것이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이 효능은 바로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파이톨'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파이톨'이라는 성분은 유용한 세포는 유지하고 암세포만을 골라서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은 대장균이나 기타 병원균도 재거해준다고 합니다. 

④ 빈혈예방 깻잎은 채소중에서 철분이 많이 함유(100g당 2.9ml)되기로 손꼽히는 채소입니다. 하여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뿐더러 혈액을 정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에도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⑤ 콜레스테롤↓ 깻잎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하여 깻잎과 육류를 함께 먹으면 고기의 누린내를 효과적으로 없앨 것 뿐만 아니라, 육류를 먹었을 때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⑥ 신경통에 효과 깻잎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성분이 인체의 말초혈관을 강화하여 신경통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⑦ 학습능력 강화 또한 최근 깻잎이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기억력 저하를 예방해주어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뿐더러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⑧ 식중독 예방 깻잎의 독특한 향은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페릴라케톤'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강력한 향균작용이 있어 위와 장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회를 깻잎과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이 되는 것 또한 같은 이치입니다. 



    깻잎 고르는 법 


싱싱하고 좋은 깻잎은 표면에 윤기가 흐르고, 줄기는 생생하며, 솜털처럼 붙어있는 잔가시가 선명하고 만졌을 때 까실까실하며, 깻잎의 가장자리의 윤곽이 또렷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깻잎 표면에 구멍이 송송 나있는 것은 깻잎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장기간 보관한 것이기 때문에 구매하시지 말아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깻잎의 효능..깻잎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