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청양고추 효능..고추의 효능

by 봉잡스 2013. 9. 9.

고추는 밭에서 재배되는 쌍떡잎과의 식물로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한국에는 임진왜란 당시 왜군을 통해 전해졌다고 합니다. 매운 맛이 나는 고추는 주로 양념으로 많이 쓰이며,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인 '김치'의 주 재료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식품임이 분명합니다. 이렇듯 우리가 거의 매일 식탁에서 접하게 되는 식품인만큼, 그 효능에 대해서 꼭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이 고추에 대체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양고추 효능..고추의 효능


① 감기에 걸렸을 때 고추를 먹으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 말이 꽤나 근거가 있는 말입니다. 고추에는 귤의 9배나 되는 비타민C가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인체의 발열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떄문에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 또한 고추에 풍족한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좋으며, 고추의 매운맛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구기 때문에 평소 기력이 없고 힘이 없을때 섭취하시면 인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③ 고추가 매운 맛이 나는 것은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고추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되는 '베타카로틴'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④ 또한 '캡사이신'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생기는 신경통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하여 각종 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⑤ 고추를 섭취하면 체지방이 분해되고 지방을 연소하는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⑥ 고추의 매운맛은 뇌신경을 자극하여 통증억제 호르몬인 '엔돌핀'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두뇌의 활동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⑦ 고추의 매운 맛은 위장에 있는 유독한 균을 살균해주는 효능이 있어 배탈을 방지해주고,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한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우리가 소화제로 너무나 잘 알고 있는 '활명수'에도 고추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지요.

⑧ 고추에는 시력을 보호하는데 좋은 비타민B와 C가 풍부하며 베타카로틴도 풍족하여 야맹증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고추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고추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장을 자극하며 심할 경우 위의 점망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며, 간장 기능을 저해하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청양고추 효능..고추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