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이 효능..오이의 효능

by 봉잡스 2013. 9. 3.

오이의 원산지는 북부 인도지방 부근으로 추정되며.. 국내에는 1500년전에 흘러들어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오이는 생으로 먹는 것은 물론 오이무침·오이소박이·오이냉국·피클 등 다양한 형태로 우리 식탁에서 쉽게 접하실 수 있는 식품입니다. 오이는 영양학적으로 영양소가 풍부한 식픔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지만, 약리적 이용가치는 매우 높다고 하는데요~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이 오이에 대체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 효능..오이의 효능


① 노폐물 배출 오이는 수분 함량이 높고 오이에 함유된 '이소퀘르시트린'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합니다. 하여 오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인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붓기를 제거하고 부종을 완화해줍니다.

② 항암작용 오이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쓴맛을 내는 오이의 꼭지 부분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이라는 물질을 강력한 항종양 작용을 합니다.



③ 갈증제거·숙취해소 갈증이 느껴질때 오이를 섭취하시면 요즘 같은 여름에 쉽게 생길 수 잇는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능이 탁월하며, 오이의 '아스코르빈산; 성분이 주독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④ 나트륨 배출 오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된 나트륨과 중금속을 배출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 칼륨은 손톤이나 발톱이 갈라지는 것과 치아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⑤ 피부미용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시면 미백효과·노화방지 등의 피부미용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으며, 슬라이스를 내어 오이팩으로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⑥ 탈모예방 오이껍질에는 '이산화규소'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섭취된 음식물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더욱 흡수가 잘 되도록 도우며 머리카락이 자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한방·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오이 효능


한방에서는 예전부터 오이를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때·목구멍이 붓고 아플 때·화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했다고 한다. 또한 동의 보감에서는 "오이는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소화기관과 장을 이롭게 할 뿐더러, 소갈(오늘날의 당뇨병과 흡사)을 그치게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상입니다. 오이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