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두부 효능..두부 칼로리

by 봉잡스 2013. 8. 28.

두부는 기원전 150년 한나라 시절에 처음 만들어졌으며, 1434년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던 '박신생'에 의해서 국내로 전파되었습니다. 두부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고품질의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맛과 향기가 좋고 먹기가 간편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좋은 식품인 콩으로 만든 만큼 우리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이 두부가 대체 무슨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부 효능..!!


① 두부에는 비피더스 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올리고당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소화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② 두부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춰주는 '리놀산'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피토스테롤' 성분이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③ 또한 두부에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인삼·산삼에도 많기로 유명)'도 지방분해를 촉진해줄 뿐더러, 불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④ 두부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하여 여성의 갱년기 때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노출 될 수 있는 골다공증·안면홍조·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⑤ 앞서 언급한 '이소플라본'은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각종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주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⑥ 두부에 풍족하게 함유된 비타민B와E가 피부의 노화를 늦춰주는데 효능이 탁월하며 여드름해소에도 좋습니다.



⑦ 두부에 함유된 '레시틴'은 기억력·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을뿐더러, 두부의 '마그네슘'이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습효과를 올리기에 좋은 식품이며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⑧ 두부는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일 뿐더러 두부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체지방 분해·지방 축적 억제 등의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두부에 함유된 '펩티드'라는 성분이 기초대사량의 저하를 막기 때문에 요요현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두부 칼로리 및 영양성분


두부는 100g당 약 75-80kcal이며, 두부 한모에 대략 500g 정도 되니..두부 한모 칼로리는 약 490-500kcal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행히 두부는 수분 함량이 90% 이상으로 포만감이 좋으며, 소화 흡수율이 콩(65%)보다 높은 95%로 많이 드시지 않아도 영양 면에서도 뛰어납니다.



이상입니다. 두부 효능..두부 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