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민들레효능..민들레차 효능

by 봉잡스 2013. 8. 6.

봄이 되면 들에서 민들레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헌데 이 민들레가 건강에 효능이 좋아 오래전부터 조상님들께서 약초로 쓰여왔다고 하며, 그 효능이 매스컴을 타면서 최근에 들어서도 웰빙식품으로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대체 이 민들레가 무슨 효능이 있는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민들레효능..민들레차 효능


① 민들레는 기관지에 좋아서 즙을 내어 하루에 세 번씩 복용해주시면 기침·천식 등의 증상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며, 천연 해열제로 알려져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② 민들레에는 간에 좋은 '콜린','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간의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간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숙취에도 도움이 됩니다.



③ 또한 '실리마린'은 바이러스의 침투를 억제하고 고름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각종 염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④ 민들레 뿌리에는 비타민·미네랄·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염·장염과 같은 소화기관 질병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뿐더러,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⑤ 민들레에 함유된 '시토스테롤'과 '리놀산'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촉진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동맹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한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⑥ 민들레차는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민들레 뿌리는 젖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민들레 뿌리를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산모에게 처방하고 있습니다. 



⑦ 민들레에 함유된 '베로니카'가 유해산소를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면역력증가에 효과적인 '테르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환절기 감기 및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⑧ 민들레를 푹 달인 물로 목욜을 하게 되면 외음부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여드름·불은자국 등각종 피부염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효능..민들레차 효능 요약


위염·장염 등의 소화기 질환에 좋음, 간해독 및 간 기능 강화, 산모의 젖분비 촉진,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 혈관에 좋음, 면역력 강화, 염증완화, 소화기에 효과, 변비해소 기능 등, 부종 해소


동의보감'포공초(민들레)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쓰고 달며 독성이 없다. 산모의 젖분비를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다. 민들레는 독을 풀어주고 각종 염증을 삭혀주며, 멍울을 풀어주고, 식독과 체기를 풀어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 위와 경락에 좋다.'




민들레 섭취시 주의사항


민들레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찬 식품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실 경우 위장에 부담이 가며.. 이로 인해 소화장애·설사·복통 드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여 평소 몸이 찬 분은 민들레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을 분들도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터에 있는 민들레는 매연이나 중금속으로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크니, 꼭 청정한 지역에서 자라난 것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민들레효능..민들레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