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팥의효능..팥의부작용

by 봉잡스 2013. 8. 4.

팥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겠죠? 요즘 같이 무더운 여름이면 저희가 좋아라 하는 시원한 팥빙수로~ 겨울이면 따뜻한 팥죽으로 즐겨 먹게 되는 것이 바로 이 팥입니다. 헌데 이 팥이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그 효능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이 팥이 대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또 주의할점은 무엇인지, 팥의효능과부작용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팥의효능..!!


① 팥에는 항산화 작용이 비타민C보다 50배, 비타민E보다 20배다 뛰어난 프로안토시아닌 성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바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② 당뇨는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기능이 나빠졌을 때 노출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헌데 팥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팥이 췌장에 직접 작용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 신장이 약해진 경우에 노폐물 배설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부종·붓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 팥을 섭취해주시면 노폐물 배설을 도와 신장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트륨 분해작용도 있기 때문에, 염분으로 인한 부기를 해소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④ 젖산이나 피로물질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무기력증·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인체의 스트레스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 때 팥물을 섭취해주시면 젖산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해독작용이 뛰어나 각종 독소를 치료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⑤ 팥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혈전을 효과적으로 녹여주고,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여 팥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⑥ 비타민B1이 부족해질 경우, 입맛이 떨어지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비타민B1이 풍부하게 함유된 팥을 섭취해주시면 식욕증진·소화장애 개선등의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⑦ 팥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배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배변의 부피를 증가시켜주는 자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에 걸렸을 때 섭취하시면 변비를 해소하는데 매우 좋으며, 팥에 함유된 사포닌이 이뇨작용을 자극해줍니다.

⑧ 평소에 팥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두피의 모세혈관에 영양공급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팥의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 소음인들이 팥을 섭취하실 경우 오히려 기운이 빠지고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팥은 소양인에게 가장 잘 맞습니다.

② 위장이 약한 사람들이 팥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배에 가스가 차서 탈이 날 수 있습니다.

③ 장기간 복용하게 될 경우 오히려 기운이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팥의효능..팥의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