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의효능..식초의부작용식초의효능..식초의부작용

Posted at 2013. 7. 29. 06:3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식초를 산성물질이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사실은 알카리성식품입니다. 식초 그 자체는 산성을 띠지만 인체에 흡수된 후에는 분해뵈어 알카리성 물질만 남기 때문이죠. 이 식초가 최근 들어 건강에 여러 이로운 효능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최근 요리에 사용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음용으로도 등장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식초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초의효능..!!


① 식초에 풍부하게 함유된 유기산이 피로물질을 효과적으로 분해해주기 때문에 피로를 회복에 좋으며,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생성하여 스트레스 수치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② 식초는 에너지원의 분해·흡수를 촉진하며, 탄수화물의 이용률을 늘리고, 유해물질이 체내에 남지 않도록 하는 아미노산과 유기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초의 기능 덕분에 당뇨를 예방 및 치료하는에 좋은 음식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③ 식초에 함유된 비타민E는 피부의 혈액순환을 도우며, 피지와 같은 지성물질을 융해시키며, 피부를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초는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④ 식초를 꾸준히 장복할 시, 인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병행하여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⑤ 식욕이 없을 때, 식초를 섭취해주시면 식초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미각과 후각을 자극하고, 이 자극이 섭식중추에 전달되어 수액을 분비하여 떨어진 식욕을 되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⑥ 식초는 고기나 채소 등 음식의 재료에 함유된 칼슘을 끌어내는 효능이 있으며, 식초와 함께 음식을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⑦ 성인병에 쉽게 노출되는 원인은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의 과도한 섭취 때문인데요, 식초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식초의 유기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춰주고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성인병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⑧ 식초는 위산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고 장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배변활동이 활발해지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의 부작용..!!


과유불급이라고 했던가요?


① 국내 양조식초는 대체적으로 해외의 것들보다 농도가 진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시거나·공복상태에서 섭취하시게 되면 위장의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속쓰림을 유방할 수 있습니다.

②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가 부드러워져서 운동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할 시 오히려 근육과 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③ 식초를 섭취하고 피부에 발진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보인다면, 본인의 체질에 맞지 않는 것이니 전문가와 상담하신 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식초 살 때 참고사항!


① 음용 식초? 요리용 식초? 최근 들어 식초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요리용·음용 식초시장이 활발하게 발달하고 있는데요, 이 둘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이면 용도에 맞는 식초를 선택하셔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② 과실·곡물 함량이 높은 식초를 골라라 과실이나 곡물의 함량이 높은 식초일수록 인체에 좋은 유기산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실과 곡물의 함량응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당 함량을 확인 할 것 음용 식초의 경우 올리고당과 같이 맛을 위해 당류를 첨가시킨 제품이 많기 때문에 당 함량을 필히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당뇨환자의 경우 당의 함량과 과일 농축액의 당도인 브릭스(Brix)를 필히 확인하신 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식초의효능..식초의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