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새우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9. 4.

새우 효능은 무엇일까. 곧 새우철(9월~12월)이다. 새우는 우리에게 워낙 익숙한 해산물이니, 새우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새우는 맛이 좋을 뿐더러, 칼슘과 타우린 그리고 키토산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새우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흰 바탕에 깐새우사진

새우 영양성분


새우효능을 살펴보기 이전에 영양성분표를 살펴보자. 이하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새우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특히 높고, 인, 칼륨도 꽤 들어 있다. 비타민은 거의 없다. 콜레스테롤이 다소 높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새우의 콜레스테롤과 관련한 내용은 글을 읽다보면 확인할 수 있다. 


새우 영양성분표


새우 효능 및 특수 성분


1. 항산화물질 아스타잔틴 함유 새우 머리, 껍질, 꼬리 등과 같은 붉은색 부분에는 아스타잔틴이라는 붉은 색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아스타잔틴은 현재까지 가장 강력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으며, 그 효과가 비타민C 보다 65배, 베타카로틴에 비해서는 54배, 그리고 비타민E에 비하면 14배 강하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새우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효능 외에도, 눈 건강 개선,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의 염증성 질환 개선, 두뇌 건강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타우린 함유 새우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 있다. 타우린은 인지기능 향상, 피로해소, 심혈관 건강 개선, 간 기능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타우린의 효능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3. 키틴·키토산 함유 새우에 들어있는 키틴과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작용, 혈압 상승 억제 작용, 장내의 유효 세균 증식, 혈당 조절, 간 기능 개선, 체내 중금속 및 오염 물질 배출, 상처회복 촉진 등의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 키틴과 키토산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새우의 꼬리까지 먹는 것이 좋으며, 특히 새우장·새우젖 형태로 먹으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새우의 효능으로는 성장 발육 촉진, 시력 보호, 면역력 개선 등이 있다.


먹음직스러운 새우 3마리 사진


새우는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다?


새우의 콜레스테롤을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새우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 중 하나지만, 몸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 보다 HDL 콜레스테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들어 있다. 미국의 심장질환 전문가들은 새우와 혈중 콜레스테롤과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새우 섭취 후 LDL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이보다 HDL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경우가 더 많음을 확인했다. 또한 새우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타우린과 키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니, 새우를 먹으며 콜레스테롤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다.


막 잡은 새우


그 밖에 새우효능 인용


새우 발효액 추출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물질=새우젓은 우리 고유의 염장 및 발효 식품 중 하나로써 반찬과 조미료로 많이 이용되어 왔으며, 유리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특히 새우젓이 발효되는 동안 새우껍데기에 존재하는 키틴이 일부 분해되어 키틴 올리고당이 되며, 이는 면역 증강과 함께 암 발생 및 전이를 억제할 수 있다. 또한, 새우젓이 발효되며 생성되는 베타인(Betaine)은 여러 생화학적 분자에 메칠기 공여체(methyl group donor)로 작용하여 생체의 유용한 화학적 반응을 촉진시킨다. 베타인(Betaine)은 간 지질대사, 그리고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고, 특히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지방간을 개선하는 항 지간작용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음식 백가지2=[본초강목]에서는 새우가 양기를 왕성하게 하는 식품으로 일급에 속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신장을 좋게 하는데, 혈액순환이 잘 되어 기력이 충실해지므로 양기를 돋워 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총각은 새우를 먹지 말라는 말까지 생겼다고 한다. 몸이 피곤할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하며, 종기가 났을 때 새우를 찧어 붙이면 좋다는 민간 요법도 있다. 단백질이나 다른 영양 성분도 고루 들어 있고, 특히 칼슘 함량이 멸치보다도 많아서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중년 여성에게 추천할만하다.



이상. 새우의 효능과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