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타우린 효능과 권장량, 타우린이 풍부한 음식은?

by 봉잡스 2017. 5. 15.

타우린 효능은 무엇일까. 타우린은 사람을 포함한 동물의 조직에 흔히 있는 성분이다. 특히 중요한 장기인 심장, 뇌, 간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식물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다. 타우린은 소의 쓸개즙에서 처음 분리되었는데, 이 때문에 소를 뜻하는 그리스어 타우로스에서 유래하여 타우린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박카스 때문인지 타우린이 피로해소에 좋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데, 그 외의 효능들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실 타우린은 피로해소 외에도 여러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유익한 성분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타우린의 효능이 무엇인지, 타우린의 권장량은 어느 정도인지, 또 타우린이 많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타우린 효능



①뇌 건강에 좋다 타우린은 뇌를 활성화하고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뇌과학연구소는 연구를 통해 타우린이 뇌에서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를 조절하고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교세포를 활성화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타우린의 이런 기능은 노인성 치매의 60~8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②피로해소 타우린은 피로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서울시립대 생명과학과 김하원 교수는 "피곤하면 담즙산에 피로물질이 섞여 나온다. 쥐 실험 결과, 타우린이 피로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피로 회복에 탁월하다."고 말했다. 도쿄대에서 남자 중학생 4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은 타우린을 먹게 하고, 한쪽은 위약을 먹게 한 뒤 6주간 운동을 시키며 피로물질 양을 측정한 결과, 타우린을 지속적으로 섭취한 그룹에서는 운동 후 피로물질의 성생이 유의미하게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③심장·혈관에 좋다 타우린은 혈관과 심장건강에 도움이 된다. 타우린은 심장 세포 내 칼슘 농도를 조절하여 심장 근육의 혈액 펌프질을 원활하게 한다. 해당 효능은 타우린을 장기간 연구한 아일랜드 왕립의과대학 연구팀에 의해 증명된 사실이며, 이미 일본에서는 타우린을 심부전 치료제의 원료로도 사용하고 있다. 그 밖에도 타우린은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나쁜 콜레스테롤(LDL: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간에 좋다 타우린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타우린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간 기능을 돕고,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며, 간세포막의 기능을 안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알콜 분해를 돕는 효능이 있어 간의 부담을 줄여주며, 알콜성 지방간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타우린 효능으로는... 체내 활성산소 배출, 지방조직 조절을 통한 비만 억제, 제 2형 당뇨병 개선, 철분 흡수력 개선, 시력 보호 등이 있다.


   타우린 권장량 및 타우린이 풍부한 음식


식약청에 따르면 성인의 하루 타우린 권장량은 1,000mg 이다. 박카스, 학식스, 레드블 등과 같은 음료를 마시면 하루 타우린 권장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지만,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시 주의가 필요하다. 


타우린은 해산물에 많다. 100g을 기준으로 주꾸미와 소라에 약 1500mg, 굴에 약 1150mg, 참치와 홍합에 약 950mg, 문어와 오징어에는 약 300~450mg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낙지, 게, 새우, 바지락, 미역 등도 대체적으로 타우린 함량이 높은 식품이다.


   타우린에 대한 오해 및 부작용


-타우린은 유기산의 일종이며 각성효과가 없다. 코넬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타우린이 수면 사이클에 관계되어 있는 GABA receptor와 결합하여 수면 사이클에 영향을 미쳐 잠을 오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반대로 불면증을 개선해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이 연구결과가 타우린이 '각성' 효과가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에너지 음료의 각성 효과는 타우린이 아닌 카페인으로 인한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상식 이상의 양을 과다섭취하면 설사, 구토, 식욕부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타우린은 몸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요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요산증이나 통풍을 앓는 사람이 복용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이상입니다. 타우린 효능과 권장량, 타우린이 풍부한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