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무화과 효능..무화과 부작용

by 봉잡스 2013. 12. 19.

화과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과수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국내에는 일본을 거쳐 20세기 이후에나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無花果)는 말 그대로 '꽃이 없는 열매'라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꽃이 눈에 보이지 않을 뿐, 무화과 안에 총총히 박혀있는 실 같은 줄기들이 꽃이라고 합니다. 


 근 농사기술의 발달로 아열대 식물인 무화과가 국내에서도 활발히 재배되기 시작하면서 이전에 비해 보다 쉽게 무화과를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무화과의 그 독특한 풍미가 한국인들의 입을 타고 소문이 서서히 퍼지면서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헌데 이 무화과가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대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에는 당질(포도당·과당)이 10% 이상 함유되어 있어 맛이 달며, 유기산이 적게 들어 있어 신맛은 나지 않습니다. 『동의보감』,『본초강목』등의 한방서적에 의하면 무화과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치질이나 무좀을 치료할 때 주로 쓰였으며, 말린 잎을 목욕물에 넣으면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① 장에 좋다 무화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여 변비예방·숙변제거 등의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② 혈관에 좋다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롬(폴리페놀의 일종)'이라는 성분은 인체에 쌓인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흡수 또한 억제해어,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③ 혈압↓ 무화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데, 이 또한 앞서 언급한 '폴리페놀'과 더불어 혈압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합니다.

④ 단백질 소화 무화과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피신'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육류와 함께 섭취해주시면 소화를 효과적으로 촉진해주어 속을 편안하게 해주며, 숙취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⑤ 시력 개선 무화과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눈 망막의 중심에 위치한 신경조직에 변성을 일으키는데, 이 것이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⑥ 피부질환 개선 무화과는 향균·항염 작용이 있어 각종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덜 익은 무화과를 즙을 내어 무좀·치질 등의 환부에 발라주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무화과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무화과는 독이 없어 큰 부작용은 없으나, 무화과의 뿌리껍질과 잎사귀가 인체에 닿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니, 직접 채취하시는 경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무화과 효능..무화과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