톳은 갈조식물 모자반과의 해조류입니다. 내륙지역에서는 톳을 즐겨 먹지 않지만, 제주도나 남해안 등의 지역에서는 톳밥, 톳국수, 톳무침 등의 톳요리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톳은 해조류인 만큼 무기질과 몸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고,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바다의 불로초'라는 별명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톳 효능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톳 효능
1. 혈관에 좋다
톳에 들어있는 알긴산과 후코이단 등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출은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톳에는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하는 칼륨도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톳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후코이단은 미역 등 대부분의 해조류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일본식생관리연구소의 자료에 의하면, 톳의 후코이단 함량은 미역의 약 5~6배 수준입니다.
2. 해독 효과
알긴산과 후코이단은 납과 카드뮴 등과 같은 체내 중금속 및 독소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최근에 기승인 미세먼지를 배출해주는 효과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3. 항암효과
후코이단은 암 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하며, 면역 세포들의 신호 전달 물질의 발현을 증진하는 등의 항암 작용을 합니다. 1,000 편이 넘는 논문에 후코이단의 항암효과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4. 빈혈에 좋다
톳에는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에 좋습니다. 톳은 철분이 많기로 알려진 돼지간이나 시금치보다도 철분이 많습니다. 다만 톳의 철분은 흡수율이 낮은 편이니,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뼈에 좋다
톳에는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슘이 많기로 알려진 멸치보다도 함량이 4배나 높습니다. 따라서 톳은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노인이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톳은 연구를 통해 골 생성 촉진, 골 노화 예방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톳 효능은 항산화 효과, 변비와 숙변 해소, 피부미용 등이 있습니다.
톳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일부 국가에서는 톳에 다른 해조류보다 비소함량이 높다고 하여 식용으로 먹는 것을 자제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톳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일본의 연구기관에서는 톳을 매일 너무 많이만 먹지 않는다면 문제가 될 정도가 아니라고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아직까지는 톳에 의한 비소 중독 사례는 보고된 적이 없습니다.
이상. 톳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