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영양성분 상식

아연 효능 검증된 것 정리!

by 봉잡스 2017. 9. 12.

지난 포스팅 마그네슘 효능에 이어 아연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다. 아연이라는 무기질이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얘기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막연하게 '우리 몸에 필요하다'고만 알고 있을 뿐, 아연이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과 작용을 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는 아연이 우리 몸에 들어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우리 몸에 주는 유익한 효능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아연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다.


※참고 본 글은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화학과 관련한 어려운 내용과 지나치게 지엽적인 내용은 일부 배제했음을 알린다.



아연이란?


아연 효능을 확인하기 이전에 아연이 무엇인지 간략히 확인해보자. 원소기호 Zn, 원자번호 30. 연하고 청색을 띠는 은색 광택을 내는 금속이다. 아연은 거의 모든 생물체에 필수적인 미량 원소로, 인체에는 전이 금속 중에서는 철 다음으로 많이 들어있다. 성인의 체내에는 약 2g의 아연이 있으며 뇌, 간, 근육, 뼈, 신장, 간, 전립선 등에 들어있다. 특히 전립선에 높은 농도로 있다. 인체 내에서 아연은 세포를 구성하고 생리적인 기능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무기물질 중 하나이며, 부족하게 되면 여러 결핍증에 노출될 수 있다. 


아연은 부식에 강해 철 제품의 도금 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아연과 구리의 합금인 황동은 통신 장비, 악기, 물 밸브, 주화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은 아연의 생리적 기능에 대한 내용이니 금속으로써의 아연에 대한 내용은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아연 효능 및 효과, 아연의 생리적 기능


식약처에 고시된 아연의 효능은 1)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 2)정상적인 세포분열에 필요 이렇게 두 가지이며, 아연은 이 두 가지 효능을 바탕으로 인체에 매우 광범위하게 작용을 하고 있다. 아래에서 소개할 효능 외에도 알려진 아연의 효능들이 꽤나 많지만,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분석하여 충분히 검증되었거나 개인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효능·기능만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신체 내 효소 반응 관여 아연은 생체 내 200여 종 이상 되는 효소의 구조적 성분이며, 체내에서 주요한 대사과정이나 반응을 조절하는데 관여한다. 아연을 함유하는 대표적인 효소와 각각의 효소가 하는 작용은 다음과 같다.


1)알코올탈수소효소 알콜의 대사 과정에 관여한다. 

2)알칼리 포스파타제 무기질 인산염을 유리시켜 뼈 대사에 이용된다.

3)탄산탈수효소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킨다.

4)수퍼옥시드 디스무타아제(SOD) 산소에 노출되는 거의 모든 세포에서 항산화 방어작용을 한다.

5)사이토크로뮴 C 호흡과 순환에 의해 체내의 각 세포에 운반된 산소를 활성화하여 세포 호흡을 원활하게 한다.

6)카르복실기 분해효소 단백질 분해효소. 식이 단백질 소화에 필요하다.


2. 면역력 증진 우리 몸의 세포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사멸하고 다시 분열하여 새로운 세포를 만들며 생명활동을 한다. 특히 면역체계는 이러한 세포교체의 과정이 활발하다. 아연은 면역세포의 교체를 원활하게 함으로서 우리가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아연 섭취가 충분하다면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이 심해지지 않으며 감기가 빨리 떨어지도록 도와준다.


3. 인체의 성장 아연은 DNA, RNA의 합성, 체내 성장과 발달 등에 영향을 미친다. 아연이 부족해지면 세포증식이 저하되어 인체의 성장지연이 초래될 수 있다. 충분한 아연 섭취는 모두에게 중요하지만, 성장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아이들에게 특히 중요하며, 임신한 여성에게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기형아나 저체중아를 낳을 가능성이 있다.



4. 인슐린과 연관 아연은 당 대사, 인슐린의 작용과도 관련이 있다. 아연의 보충은 제1형 당뇨병에서 아연 결핍을 호전시켜 LDL 콜레스테롤 산화를 감소시킨다고 보고되었다. 그러나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아연 보충은 당내성을 악화시키며, LDL 콜레스테롤 산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5. 남성에게 좋다 아연은 남성의 성호르몬 생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정자의 수와 질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아연이 남성에게 특히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아연이 남성의 전립선에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아연은 미각·후각·시각의 감각 감지 조절, 항염 작용, 갑상선 기능 조절, 피부 미용, 인지 기능 향상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겸상적혈구 빈혈, 아동의 설사, 여드름, 위궤양, 고콜레스테롤, 두피의 곰팡이 감염(어루러기), 윌슨병,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잇몸염증, 헤르페스 등의 치료 및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신뢰할만한 보고가 있다. 이 외에도 알려진 아연의 효능들이 더 있지만, 관련 연구가 부족하거나 논란의 여지가 있어 신뢰할 수 없는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아연이 부족해지면 나타날 수 있는 아연 결핍증, 아연을 과량 섭취하면 나타날 수 있는 과잉증 및 권장량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도록 하자.



이상. 아연 효능 및 효과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