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잎 효능은 무엇일까. 은행잎을 우린 차는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해왔으며, 은행잎에서 추출한 성분은 예로부터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왔다. 실제로 1960년대 후반부터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연구를 통해, 은행잎이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밝혀진진 은행잎의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은행잎 효능, 은행잎 추출물
1. 혈관 건강에 좋다 은행잎에 함유된 빌로발라이드와 장코라이드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류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은행잎의 추출물은 혈관확장, 혈류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의약품의 주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은행잎의 혈행 개선 효능은 식약처에서도 인정되었다.
2. 기억력 개선 및 치매 예방 은행잎 추출물은 혈류개선, 말초신경 확장, 신경전달물질 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어 기억력 개선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주식회사 우유의 특허자료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은행잎 추출물이 뇌신경 세포의 손상과 관련된 질환, 특히 알츠하이머형 치매, 파킨슨씨병 등에 뛰어난 효능을 갖는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은행잎의 기억력 개선 효능은 식약처에서도 인정되었다.
3. 대뇌 기능부전 대뇌 기능부전은 낮은 집중력, 혼란, 신체 능력 감소, 피로, 두통, 어지러움, 우울증, 불안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연구에 의해 은행잎이 대뇌 기능부전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4. 항암 효과 은행잎 추출물은 초기 암에서 암세포의 증식 및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를 통해 은행잎의 추출물은 공격적인 암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세포수용체 말초 벤조디아제핀 수용체(PBR)의 발현을 감소시키는 것이 밝혀졌다. PBR의 발현이 감소되면 유방암 등의 세포의 증식이 80%나 억제되며, 종양 세포의 크기 또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잎 추출물의 혈관신생 억제 효능 또한 항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5. 항염증, 항알러지 및 항류마티스 특허자료는 은행잎에 들어 있는 바이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강력한 항염증, 항알러지 및 항류마티스 작용이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은행잎 효능은 방사선 치료 효율 증대, 근육감소증 치료, 비듬치료 및 탈모방지, 피부미용, 피부노화방지, 기관지질환 완화 등이 있다.
은행잎 효능 인용
은행잎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징코라이드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은행잎 추출물은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성빈병의 예방과 치료에 보조요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은행을 우린 차는 동맥경화증, 심장병, 고콜레스테롤 혈증, 이질, 보톡, 설사를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다. 은행잎에서 추출한 성분은 예로부터 심장과 혈전에 좋다고 알려져왔다. 은행잎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 후반부터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혈관 및 혈류장애, 심장질환, 치매, 류머티즘, 당뇨병 등의 성인병 치료에 효능이 있는 성분들이 발견되었다. [두산백과]
은행잎 부작용
한약 재료로 사용하는 은행잎은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출혈 위험이 수차례 보고되었기 때문에 응고 장애가 있어 항응고 치료를 받고 있거나 수술을 앞둔 환자나 치과치료를 받을 예정인 환자는 은행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은행잎을 사용하면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당뇨병이나 고혈당 증세가 있는 환자는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그 밖에도 은행잎은 두통이나 메스꺼움, 장 불편감 등의 가벼운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다. 사용시 전문의의 지시를 따를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이상. 은행잎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