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포도 효능, 거봉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17.

포도 효능, 거봉 효능은 무엇일까. 포도는 우리에게 워낚 익숙학 식품이니, 포도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포도는 맛이 좋을뿐더러, 비타민과 미네랄을 고루 함유하고 있고, 항산화·항암 등의 작용을 하는 유익한 성분이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포도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참고로 거봉 역시 포도의 품종 중 하나이기 때문에 효용성에 대해서는 포도와 따로 구별하지 않는다.



포도 효능, 거봉 효능


1. 혈관에 좋다 포도에 함유된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의 자료에 의하면,  포도의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하지 정맥의 순환 불량 증상을 감소시키고 만성 정맥부전의 예방과 관리에도 특효가 있다고 한다.


2. 부종개선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의 자료에 의하면, 포도씨에 함유된 성분이 수술을 포함한 손상 수 붓기 감소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당뇨병성 말초신견병증 (눈 질환)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안구 망막의 소혈관 질환이다.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의 자료에 의하면, 포도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과 이를 사용한 유명 약품이 해당 질환의 진행을 멈추는데 유익한 효능을 보였다고 한다.



4. 항산화·항암 포도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프로안토시아니딘 등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해당 폴리페놀 성분들은 유방암, 대장암, 피부암, 간암, 전립선암 등의 발암을 억제하고, 비정상 세포의 증식음 억제함으로써 암세포를 죽이는 유전자를 활성화시키고 종양의 크기를 줄여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5. 뇌 건강 앞서 언급한 레스베라트롤 등의 폴리페놀 성분은 퇴행성 신경질환,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 효능은 포도의 뇌혈관 혈행개선에 인한 간접적인 효능으로 보인다. 연구에 의하면 포도는 치매 예방뿐만 아니라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속에 좋다 포도에 함유된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등의 성분은 식욕을 증진하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는다. 특히 포도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설사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살신산이라는 성분은 위궤양 등의 위장장애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포도 효능, 거봉 효능으로는 피부미용, 피로회복, 항바이러스, 항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도 효능, 거봉 효능 자료 인용


포도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비타민 A·B·B2·C·D 등이 많이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그 밖에 칼슘·인·철·나트륨·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들어 있다. 알카리성 식품으로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부종에도 좋다. 또 생혈 및 조혈작용을 하여 빈혈에도 좋고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도 좋다.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및 항암에 효과가 있다. 신경세포를 만드는 신경효소의 활동과 효능을 증진하여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두산백과]


포도는 기혈을 보강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관절이 시리고 저린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부종을 해소하는데도 좋다. 포도의 부리와 잎도 약이 되는데 뿌리를 달여 먹으면 이뇨제가 되고 신경통, 관절통에 좋다. 잎을 말린 것을 달여 먹으면 이뇨작용을 하고 부종을 해소한다. 포도에는 페놀류와 탄닌이 많이 들어있어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 충치 억제, 암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포도는 태양인 체질의 소화불량과 만성호흡기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포도는 강근골(근육과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한다), 이소변(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영인비건(사람을 살찌우고 건강하게 만든다), 강지(지력을 강하게 한다), 내기(기아에 견디는 효능), 내풍한(풍한에 견디는 효능), 보기혈(기혈을 보하는 효능), 조중(중초를 조화롭게 하는 효능), 축수(몸속의 수기를 빼내는 효능)이 있다.


포도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다. 맛은 달고 시며 이뇨작용을 돕는다. 배고픔을 달래고 추위를 타지 않게 한다. 기혈과 근골을 보강하고 비위와 폐 , 신장을 보하며 몸을 든든하게 한다. [동의보감]



포도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1. 당뇨·비만 환자 주의 포도에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오르거나 살이 찔 우려가 있다. 따라서 당뇨환자와 비만환자는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 껍질과 씨도 함께 먹자 포도의 유효 성분들은 과육보다는 껍질과 씨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건강상 효용을 보려면 껍질과 씨도 버리지 않고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이상. 포도 효능, 거봉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