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당근 효능, 당근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8. 5.

당근 효능은 무엇일까. 당근은 우리에게 워낙 익숙한 채소라 당근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필요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당근은 흔하디 흔한 채소이지만, 한방에서 인삼과 비교될 정도로 우리 건강에 좋은 식품이며, 그 어떠한 웰빙식품 못지 않는 효능을 자랑하는 채소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당근의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당근 영양성분


당근 효능을 살펴보기 전에 영양성분을 짚고 넘어가자. 당근은 100g당 약 30~40kcal이며, 수분90%, 탄수화물 2.7%, 단백질 2%로 구성되어 있다. 칼슘, 인, 철, 칼륨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C 등의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A와 비타민A의 전구체이자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채소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실제로 카로틴이라는 성분명은 당근의 영어 이름 캐롯(carrot)에서 따온 것이다. 이하는 당근 100g의 영양성분표이다. 



당근 효능, 당근의 효능


1. 비타민A가 풍부 앞서 언급했듯, 당근은 비타민A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매우 높다. 충분한 비타민A 섭취는 시력, 세포의 성장 및 발달, 면역 등의 기본적 생리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눈과 피부·세포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A의 기능 및 효능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2. 베타카로틴이 풍부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무려 7,540㎍나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 전구체로서의 작용도 하지만, 그 자체로도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발휘한다. 평소에 당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암 예방 및 항암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혈관 건강에 좋다 당근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혈관 건강을 돕는다. 당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안정시키고,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해준다. 평소에 당근을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뇌졸중, 고지혈증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식이섬유가 풍부 당근 100g에는 약 2~3.5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배추의 2배, 시금치의 4배에 달하는 양이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개선·내장질환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조절 등에 도움이 되며, 먹은 양에 비해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하기 좋다.


그 밖에도 알려진 당근 효능으로는 기관지 건강 개선, 혈당조절, 간 건강 개선, 이뇨 효과, 부인병 치료, 면역력 강화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당근 효능, 당근의 효능


한방에서 당근은 청열해독(淸熱解毒: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 것), 화담지해(化痰止咳: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 건비화중(健脾和中: 비를 튼튼하게 하고 속을 조화롭게 하는 효능)의 효능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근의 뿌리는 건위 및 소화불량에 쓰고, 오래 된 이질에도 효험을 보인다. 백일해, 해수에도 효력일 보이며, 부인이 기운이 허약해서 일어난 복부 팽만 증상을 치료한다. [한국본초도감]


당근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1. 베타카로틴 섭취 Tip 당근의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껍질 부위에 풍부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거나 가볍게 긁어내는 정도로만 벗기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날로 먹거나 갈아서 먹기보다는 기름에 조리하여 섭취할 때 흡수율이 높아진다.


2. 비타민C 분해 성분 주의 당근에는 비타민C를 분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른 채소류와 따로 먹는 것이 좋다. 다만, 당근을 2~3분만 가열하면 이 성분이 작용을 잃기 때문에 조리할 때 섞어 먹는 것은 괜찮다고 한다.


3. 비타민A 과잉증 주의 비타민A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여기를 클릭하여 비타민A의 과잉증 및 권장량·상한섭취량을 확인하자.



이상. 당근 효능, 당근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