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머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6. 15.

머루 효능은 무엇일까. 머루는 쌍떡잎식물 갈매나무목 포도과의 덩굴식물과 그 열매를 말한다. 다래와 함께 한국의 산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야생 과일이며, 고려가요인 청산별곡에 다래와 함께 등잘할 만큼 예로부터 우리 민족에게 친숙한 과일이다. 머루는 약효가 있다고 하여 민간과 한방에서 약재로 쓰여왔으며, 현대에 들어 그 중 몇몇 약효들이 과학적 연구를 통해 검증 되었으며 건강식품으로서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머루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머루 효능


①항산화·항암 효과 머루는 일반 포도보다 무려 10배나 뛰어난 항암·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머루 성분 연구 결과, 머루의 영양 성분 함량은 포도와 비슷하지만, 항산화·항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과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카테킨 등의 성분이 포도의 몇 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머루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머루의 항산화 성분은 과육에는 적게 들어 있고 껍질과 씨앗 그리고 머루를 달고 있는 송이가지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되도록이면 머루를 통째로 사용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②에피카테킨(epicatechin)이 풍부 한국식품연구원의 머루 성분 연구 결과에 의하면, 머루에는 에피카테킨 함량이 높아 충치와 구취 제거, 혈당,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노화방지와 동맥경화 예방, 항균 등의 효능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③혈관확장 기능 학국식품연구원 박용곤 박사의 말에 의하면, "머루는 혈관 내피에 작용해 혈관을 확장하는 물질인 산화질소를 분비한다. 산화질소는 심장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당뇨병과 류머티스, 위궤양, 요실금, 알츠하이머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④눈 건강에 좋다 머루에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A는 망막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며 야맹증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안토시아닌은 눈을 맑게하고 눈의 노화를 방지하며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⑤독소배출 머루에는 체내의 독소들이나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찌꺼기를 녹여 주는 살리실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방간, 고혈압, 심장병, 관절염 및 독소와 불필요한 불순물로 인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⑥소염작용·이뇨작용 머루의 약리실험 결과를 보면 소염작용이 있어서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천식이나 흉막염 등에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임질이나 노인들의 소변장애에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머루 효능은 식욕·소화촉진, 빈혈 예방, 변비해소, 관절염 개선 등이 있다.



머루 효능 인용


머루의 열매즙은 피부암에, 열매와 잎은 괴혈병 치료약으로 사용한다. 특히 비타민A 결핍증인 야맹증에 효과가 있다. 산머루 잎 추출물은 구토, 설사, 동상에 좋고, 열매는 강심에 조혈약으로, 뿌리 껍질은 고름집, 부스럼 등에 효능이 있다. [농식품백과사전]


머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라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칼슘, 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개선, 골다공증과 골연화증 완화, 피부 건강 개선 등에 효능이 있다. 또한 안토시아닌 색소를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 시력 보호, 콜레스테롤 감소, 항산화 작용의 효능이 있다. [두산백과]


머루는 소변배설을 촉진하고 기운순환에 도움이 되며, 핏속의 열기를 식히고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임질이나 저림증상, 습진이나 유방의 염증, 이질 등에도 쓴다. 특히 머루는 보양강장제로도 사용해왔는데 식욕저하나 변비,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갈증에도 사용했고, 피부질환이 있을 때는 즙을 내서 환부에 직접 붙이기도 하며, 젖몸살이 나거나 습진 등의 피부질환에도 이용한다. 김달래한의원 원장



이상. 머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