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비폴렌 효능, 비폴렌 부작용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5. 12.

비폴렌(Bee pollen)이란 꿀벌이 자신의 타액과 미세한 꽃가루를 뭉쳐서 만드는 작은 덩어리로, 우리나라 말로는 꿀벌 화분이라고 한다. 예로부터 신비의 영약으로 잘 알려진 로얄젤리의 주 성분이다. 어떤 화확적 공정 없이 꿀벌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천역식품이며, 꽃이 개화화는 시기에만 수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귀한 식품일 수 밖에 없다. 


(벌 뒷다리의 비폴렌)


비폴렌은 기원전 7천 년 전부터 영양제로 섭취해온 인류 최초의 슈퍼푸드이다. 현대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는 비폴렌이 장수에 기여한다고 믿어 환자의 치료에 사용했다. 또 이집트에서는 파라오의 영생을 바라며 그의 무덤에 비폴렌을 함께 매장하기도 했으며, 클레오파트라는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비폴렌을 사용했다. 유럽을 주름잡던 바이킹족에게도 비폴렌은 힘의 원천이었고,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도 비폴렌의 효능이 언급되어 있다. 


비폴렌이 정말 건강에도 그리 좋은 것일까.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비폴렌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비폴렌 효능


①종합영양제 비폴렌에는 인간 생존에 필요한 영양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종합영양제이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물론 비타민 16종과 미네랄 17종, 아미노산 18종 그리고 기타 효소 등 사람의 생체기능을 활성화해주는 물질이 50종 넘게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단지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다는 얘기이지, 비폴렌을 통해 하루 필요한 권장량을 모두 채울 수 있다는 얘기는 아니니 보조수단으로 접근해야 한다.


②항염효과 2010년 pharmaceutical biology(약품생물학개론)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쥐를 대상으로 비폴렌을 투여한 실험에서 현저한 항염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연구원들은 이 결과에 기초하여 비폴렌이 항염 기능성 음식으로 사용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비폴렌에 함유되어 있는 캠페롤(kaempferol)도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한다. 실제로 비폴렌은 비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난치성 질환에 적용하여 효과를 본 연구 결과도 있다.



③항산화효과 2005년에 행해진 한 연구에서 비폴렌 추출물이 탁월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암, 심혈관 질환, 당뇨 등 각종 성인병에게 매우 탁월한 보조제가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국내의 한 방송에서도 박성진 전문의가 6명의 비폴렌 체험단을 상대로 공개 실험을 진행한 결과, 활성산소 수치가 최대 90% 떨어진 사례도 있었다.


④간보호 2013년에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근거 중심의 보완·대체 의학)에 발표된 한 논문에 의하면, 비폴렌이 간 독성 물질로부터 간 세포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독성물질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회복되는 것을 도울 수 있었다고 한다. 특히 해당 논문에는 비폴렌이 다른 간회복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다는 내용도 언급되어 있다.



⑤여성에게 좋다 2015년 독일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 의해 비폴렌이 항호르몬 치료를 받고 있는 유방암 환자들이 가지고 있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준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연구원들은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갱년기 증후군으로 고생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비폴렌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적극 추천했다.


⑥스트레스 완화에 도움 비폴렌은 영양이 풍부하고 강장제 효과가 있어 신경계로 공급이 되는 혈액량을 늘려 스트레스로 지친 신경계를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비폴렌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소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분을 좋게하여 삶의 의욕을 증가시킬 수 있다. 국내의 한 방송에서 박성진 전문의가 6명의 비폴렌 체험단을 상대로 진행했던 실험에서도 비폴렌 섭취가 스트레스 수치를 감소시킴을 확인했다.



⑦면역력 증강 식품분야 메이저 국제학술지인 Carbohydrate Polymer에 의하면, 비폴렌으로부터 얻은 CPP-1, CPP-2 추출물이 면역세포인 NK세포의 현저한 자극을 일으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 말은 즉 비폴렌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그 밖에 알려진 비폴렌 효능은... 피부미용, 성장 촉진 등이 있다.



   비폴렌 부작용


①꽃가루 알레르기 비폴렌 섭취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꽃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 절대로 사용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비폴렌을 섭취한 뒤 가려움, 붓기, 호흡곤란 또는 약간의 어지러움 증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지하고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②자궁수축 비폴렌은 자궁을 수축하는 성질이 있어 유산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임신부는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한다.

③제품확인 벌화분의 표면은 단단한 껍질로 덮여 있기 때문에 화분을 그대로 섭취하면 소화흡수율이 떨어진다. 바꿔 말하면 화분의 껍질을 분쇄하지 않고 먹으면 비폴렌 영양성분을 온전히 흡수할 수 없다는 뜻이다. 또한 비폴렌의 영양은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건조 방법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구매하려는 제품이 제대로 된 분쇄·건조를 거쳤는지 꼼꼼히 확인 후 구매해야 할 것이다.

 

   비폴렌에 대한 오해


비폴렌이 운동능력 향상에 좋다? 많은 연구를 통해 비폴렌이 운동능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지는 않는다고 발표했다. 1970년대 중반 수영 선수와 크로스 컨트리 선수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도 효과가 없음이 입증되었다. 또 그 이후 20명의 수영 선수를 대상으로 6주간 실시한 임상실험에서도 특별한 효능이 없음이 확인되었다. 비폴렌의 에너지 보충과 운동 능력향상 효과는 과장된 효과이며, 장기적인 복용을 통한 건강증진으로 인해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직접적으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점을 참고할 것.



이상입니다. 비폴렌 효능, 비폴렌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