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느릅나무 효능, 유근피 효능 제대로알자!

by 봉잡스 2017. 5. 11.

느릅나무는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느릅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으로, 우리나라 중부와 북부지방 산골짜기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어린 잎은 식용하며 껍질은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유근피라는 약재로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느릅나무, 유근피의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느릅나무 효능, 유근피 효능


①항산화효과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진행한 동물실험에 의하면, 느릅나무 추출물이 인체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이 발표한 논문에도 느릅나무는 '독성이 없는 항산화제로서의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되어 있다.


②혈관에 좋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느릅나무의 식이섬유가 지질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느릅나무의 식이섬유가 고콜레스테롤 식단에 의해 높아진 총콜레스테롤, LDL(나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느릅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③기억력 손상 예방 한국식품연구원에서 건망증을 유도한 쥐에게 느릅나무 추출물을 투여한 동물실험 결과, 느룹타무 추출물이 기억력 손상 예방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아직 동물실험 단계이긴 하지만 느릅나무 추출물이 치매·기억력 손상 예방에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④항암효과 느릅나무의 항암효과는 다소 과장되어 있던 것으로 알려져있었지만, 여러 연구를 통해 과장이 아닌 틀림없는 사실임이 밝혀졌다. 한국식품연구원은 동물을 상대로 한 실험에서 느릅나무 추출물인 루페올이 대장암과 폐암의 암예방효과에 있어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을 확인했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도 느릅나무가 종양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단, 느릅나무가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이지 '특효약'으로 미루어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⑤피부질환에 좋다 느릅나무는 종기나 종창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부스럼이나 종기가 난 곳에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넣고 물이 나도록 짓찧은 다음에 환부에 붙이면 놀랄 만큼 잘 낫는다고 한다. 아토피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 효능은 느릅나무가 고름을 빨아내고 새살을 돋아나게 하는 작용과 항균작용에 인한 것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느릅나무 효능으로는... 불면증 해소, 항염효과, 향균·살균 효과로 인한 비염 치료, 이뇨작용 촉진을 통한 노폐물 배출·부종 개선, 손상된 간 기능 개선·회복, 위장 기능 강화를 통한 소화력 개선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느릅나무, 유근피 효능


느릅나무는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다. 비경, 위경, 폐경, 대장경에 작용한다.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몸의 붓기를 빼며 위장의 열을 내려준다.


   느릅나무 부작용


느릅나무는 독성이 거의 없어 지나치게 오래·많이 먹지 않으면 부작용에 대해 크게 염려할 필요가 없다. 단 간혹 체질이 상극인 사람의 경우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섭취를 고려한다면 반드시 가까운 한의원에 들러 자세한 상담 후에 복용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상입니다. 느릅나무 효능, 유근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