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와사비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4. 19.

초밥과 생선회에 빼놓을 수 없는 와사비. 와사비의 매운맛 성분에는 10가지 이상의 향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비린내를 없애고 식재료의 풍미를 살려준다. 또한 와사비는 우리 몸에 유익한 효능이 몇 가지 있기 때문에 적절히 이용하면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와사비의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잠깐상식 와사비와 고추냉이는 다르다. 와사비를 대체할 한국어 명칭으로 고추냉이가 알려지면서 '와사비=고추냉이'인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고추냉이는 학명 Cardamine pseudowasabi에 해당하는 식물에 대한 명칭으로, 와사비의 재료가 되고 학명 Eutrema japonicum에 해당하는 식물과는 엄연히 다른 식물임을 알고 있자.



와사비 효능


①살균·살충효과 와사비를 생선과 곁들여 먹는 가장 주된 이유는, 와사비의 매운맛을 내는 시니그린 성분이 어류에 기생하는 기생충과 균에 대해 강력한 살충·살균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즈오카현립대 환경과학연구소의 연구팀은 와사비가 병원성 대장균인 O-157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고했다. 특히 어패류를 날로 먹었을 때 감염되기 시운 장염비브리오균에 대해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②비타민C 풍부 일반적으로 고추와 같이 매운 맛을 내는 채소는 비타민C 함량이 높다. 와사비에는 100g당 100mg 수준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동시에 비타민C의 산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안정적인 비타민C 섭취에 용이하다.



③식욕증진 대부분의 향신료는 위에 들어가면 위벽을 자극하여 중추신경을 각성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왕성하게 하며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식욕이 부진한 환자에게 하루에 와사비 1g을 요리에 첨가하여 실사를 하게 한 결과, 환자들의 식욕이 증대되어 식사량이 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러한 작용은 와사비에 함유된 베타 아밀라아제라는 효소에 의한 작용이라고 한다.


④항암효과 와사비는 항암효과가 있다. 일본 다치가와 단기대학 식품영양학과의 후케 요쿄 조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와사비 추출물이 사람의 위암세포인 MKN-28세포의 증식에 아주 뚜렷한 억제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시즈오카현립대 환경과학연구소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서도 와사비가 염색체 이상이나 암을 유발하는 물질, 예를 들면 고기 탄 부분에 들어 있는 발암물질의 작용과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⑤노화방지·성인병 예방 와사비에는 SOD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암이나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SOD는 사람 체내에도 존재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작용력이 약해지므로 따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 와사비는 당뇨병의 합병증이나 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마이야르 반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⑥충치예방 일본의 한 조미료 생산업체의 연구소가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와사비가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산을 형성하는 구강세균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를 통해 어떤 작용에 의한 것인지는 확실히 알아내지 못했지만, 와사비가 세균이 생산하는 단백질 효소를 무력화 시키거나 세균자체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와사비 효능으로는.. 비타민B1 합성 증가, 혈관의 혈전 방지, 지사제 효과(설사 개선), 신경 세포 자극을 통한 기억력과 학습능력 향상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입니다. 와사비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