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흑미 효능, 검정쌀 효능 제대로 알자!

by 봉잡스 2017. 4. 19.

국내에서 재배되는 흑미 품종은 십여 종에 달한다. 그 중에서 조생종인 흑진주와 중만생종인 흑남벼가 대표적이다. 흑미는 쌀겨가 포함된 현미로 도정한 식품이기 때문에 백미보다 영양적인 측면에서 훨씬 우수하다. 따라서 백미와 흑미를 1:9 또는 2:8 비율로 혼반해 밥을 지어 먹으면 밥맛도 더 구수할 뿐 아니라 건강에도 더 이롭다. 이번 포스팅에는 흑미에 어떤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백미와 비교했을 때 흑미만의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흑미 효능, 검정쌀 효능


①안토시아닌이 풍부 흑미가 검은색을 띄는 이유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이 성분으로 인한 흑미의 대표적인 효능들은 다음과 같다.


⑴헬리코박터균 제거 헬리코박터균은 위장의 점막에 감염되어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을 유발한다. 특히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만성위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위암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헬리코박터균은 우리나라 성인의 60% 이상이 감염되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널리 퍼져 있는데, 검은 쌀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헬리코박터균의 독소 분비를 차단하고 균의 성장을 억제한다고한다. 실제로 연세대 임상병리학과 김종배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 결과 헬리코박터균 감연환자에게 검은 쌀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기존 방식대로 항생제만 투여했을 때의 치료 효과 72%보다 11% 높은 83%로 나타났다고 한다. 


⑵항산화 효과·암과 심장병 예방 안토시아닌은 수용성 항산화 물질로 근육의 피로물질인 젖산 생산을 막고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식품과학자 지민 수 박사는 "흑미 겨에 있는 안토시아닌은 인체의 해로운 분자를 없애 암의 원인을 제거하고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암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⑶그 밖에도 안토시아닌은 시력개선, 소염 및 살균 작용, 알레르기 완화, 중성지방 제거, 내장지방 축적 억제 등의 효능이 있다.



②식이섬유가 풍부 흑미의 식이 섬유의 함량은 4~6%로 백미나 현미보다 현저히 높다. 식이 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며,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실험용 쥐에게 고지방식과 함께 백미와 흑미에서 추출한 물질을 각각 투입한 결과, 흑미를 투입한 쥐의 체중 증가률이 현저히 적게 나타났다고 한다.


③비타민E가 풍부 흑미 한 스푼에는 같은 양의 블루베리보다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E는 항산화, 항암, 고지혈증 개선, 동맥경화 완화, 관절염 개선 등 다양한 생리활성 효과가 있는 비타민이다.



④뇌건강 흑미에는 감마오리자놀이라는 성분이 백미의 약 6배 함유되어 있다. 감마오리자놀이라는 성분은 신경안전물질로 지각이나 운동을 통제하는 자율신경계를 개선하며 뇌의 산소 함량을 늘려 뇌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흑미를 섭취하면 뇌 건강 유지, 뇌졸중 예방, 치매 예방 등에 도움이 되며 우울증이나 불면증과 같은 신경계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⑤당뇨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흑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며, 당질 분해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위의 효능들은 개별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 연결되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토대로 흑미의 요능을 요약해보자면 흑미는 체중조절(다이어트), 혈관건강 개선, 항암·항산화 효과, 뇌 건강 유지, 뇌졸중 예방, 당뇨개선, 장내 환경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흑미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흑미는 껍질이 단단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소화력이 약해진 상태의 경우 섭취를 피하거나 밥을 지을 때 흑미의 비율을 적게 하여 먹어보고 소화에 문제가 없다면 비율음 조금씩 늘려가는 식으로 섭취를 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흑미 효능, 검정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