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용과 효능, 용과 칼로리 정보

by 봉잡스 2017. 4. 17.

용과는 선인장 열매의 한 종류이며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이다. 베트남·타이완·중국·태국 등 아시아의 따뜻한 지역에서 경제작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재배된다. 겉이 울퉁불퉁하고 표면이 붉어 용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용과(龍果, dragon fruit)라는 이름이 붙었다. 비타민과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과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용과의 효능들은 무엇인지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인터넷과 논문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용과 효능


①항산화·항암 효과 용과에는 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베타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 항암, 항산화, 항염증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용과의 껍질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성분을 전림선암 세포, 유방암 세포, 위암 세포에 투여하자 암세포가 사멸한 결과가 있었다고 한다.


②당뇨에 좋다 용과 추출물을 당뇨가 유발된 쥐에게 5주간 먹이자 공복 혈당이 정상 혈당까지는 아니지만 유의적으로 낮아졌고, 고혈당으로 인한 대동맥 손상을 막을 수 있었다고 한다.



③혈관에 좋다 용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용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한다.


④눈에 좋다 용과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앞서 언급한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과 관련이 깊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⑤식이섬유가 풍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급격한 혈당의 상승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장내환경을 개선하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용과 효능으로는... 피부미용, 중금속제거·해독작용, 면역력 향상 등이 있다.


   용과 칼로리


용과 칼로리는 100g당 약 50kcal 이다.




이상입니다. 용과 효능, 용과 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