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

페퍼민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박하의 한 종류이다. 그냥 '페퍼민트=박하'라고 생각해도 된다. 페퍼민트는 향신료로서 가장 유명하지만, 건강에 효능이 좋아 식용과 약용으로도 널리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페퍼민트에는 어떤 유익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지, 또 페퍼민트를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을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 효능


①속에 좋다 설사·속쓰림·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위와 장을 진정시키는 페퍼민트차를 마시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설사를 유발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게 페퍼민트 오일을 처방했을 때, 처방용 치료제와 증상 완화 효과가 같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에서도 페퍼민트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인정했다. 그 밖에도 페퍼민트는 장내 경련, 복통, 복부 팽창, 식중독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기억력향상 영국의 마크 모스 박사는 페퍼민트 차가 장기기억과 작업기업을 높인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의 연구팀은 180명을 무작위로 3그룹으로 나누어 현재의 기분을 물은 다음 각각 페퍼민트차, 카모마일 차, 따뜻한 물을 마시게 했다. 마신 후 20분 뒤에 기억력과 여러 가지 인지기능 테스트를 진행한 겨로가, 페퍼민트 그룹이 다른 두 그룹에 비해 장기기억와 작업기업이 현저히 향상되고 주의력, 반응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③수유부에게 좋다 모우 수유 중 페퍼민트 오일이나 젤을 외용으로 사용하면 유방의 압통이 완화되며, 유두의 갈라짐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모유 수유 중 수유 기관가 수유량 증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④진정 효과 페퍼민트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불안하거나 화났을 때 혹은 예민할 때 사용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안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피로와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⑤피부에 좋다 페퍼민트는 항염증, 항박테리아 작용, 모세혈관수축, 피지분비 조절 기능이 있어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과 지성피부에 효과적이다. 지성 두피와 지성 모발에도 사용할 수 있다.


⑥구강청결·기관지정화 페퍼민트에 함유된 멘톨 성분은 강력한 향균효과가 있어 구취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기관지를 청량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편도선염,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에 박하를 처방하곤 했다.



  페퍼민트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임산부가 페퍼민트를 경구 섭취하면 태아에게 좋지 않으며 모유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필히 출산 후 외용으로만 사용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②페퍼민트 원액은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차로 마시든 오일로 이용하든 원액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상입니다.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