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고수 효능, 고수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30.

고수는 중국 요리를 비롯, 베트남, 태국, 인도 등 동남아시아·아시아 요리, 모로코 등 중동이나 지중해 국가의 요리에 빠질 수 없는 향신료다. 그 향기가 빈대와 같은 냄새를 풍긴다고 하여 한국에서는 빈대풀이라도도 불렸다. 특유의 냄새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도 많지만 굉장히 중독성이 강하고 유난히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이다. 고수는 보통 향신료·식용으로 사용되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고 약효가 있어 약용으로도 사용된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고수의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고수 효능, 고수의 효능


①식욕증진·속에 좋다 고수를 씹거나 차에 넣어 먹으면 입맛을 돋구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고수는 소화를 촉진해주며 위장 및 복부의 가스와 위통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②독소배출·식중독 예방 고수는 생선이나 고기로 인해 섭취된 독소와 중금속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외국의 한 대학이 연구를 통해 고수추출물이 식중독균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낸 바 있다.



③기분이 좋아진다 고수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은 진정효과가 있어 신경이 예민하거나 마음이 불안할 때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또한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테르펜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④기침에 좋다 한방에서는 고수를 호유실이라는 약재로 사용한다. 감기나 기관지 질환이 있어 기침이 심한 환자의 기침을 멎게 하기 위해서 사용했다고 한다.



⑤혈관에 좋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쥐에게 고수를 주기적으로 투여한 동물연구결과,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한 고수 섭취는 혈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 증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⑥전립선염에 특효 한의학에 의하면 차가운 성질을 지닌 고수풀과 따뜻한 성질의 더덕을 1:1로 진하게 달여 마시면 전립선염 치료에 특효가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고수 효능은... 입냄새 제거, 인슐린 분비 촉진 등이 있다.



  고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몇몇의 옛 의학서적들에 '고수를 오랫동안 먹으면 건망증이 심해진다.', '많이 먹으면 눈이 나빠진다.'라는 부정적인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고된 고수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었으니 과다섭취만 하지 않으면 별다른 부작용의 위험은 없다.




이상입니다. 고수 효능, 고수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