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밀크시슬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24.

밀크시슬은 데이지과에 속하는 식물로 원산지는 유럽 지중해 지역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흰무니 엉겅퀴로 불린다. 밀크시슬의 잎을 빻으면 우유처럼 흰 수액이 나오는데 밀크시슬이라는 이름은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밀크시슬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과 우리 몸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며 치료 용도로도 사용된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밀크시슬에 함유된 성분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또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밀크시슬 효능


①실리마린이 풍부 밀크시슬에는 실리마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실리마린의 효능은 약 2,000년 전부터 인정되어왔으며 오늘날에도 다양한 질환에 치료제로 사용되는데, 특히 간에 특효가 있다. 실리마린의 주요 효능들은 다음과 같다.


⒜간세포 보호 실리마린은 각종 유해한 독소들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간손상을 막고, 간을 손상시키는 류코트린이라는 효소의 생성을 억제해준다.

⒝간 해독력·간세포 재생 증가 실리마린은 항산화 및 해독작용을 하는 글루타치온 합성을 35% 늘려주기 때문에 간해독력을 증가시켜 손상된 간이 보다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해주는 효과가 있다.

⒞각종 간질환 예방 및 개선 실리마린은 정상제포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고 유해하고 정상적이지 않은 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해주기 때문에 간경변, 바이러스성 간염, 독성 간염, 간암, 음주로 인한 간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간수치를 하락시켜준다.

⒟그 밖에도 실리마린은 혈당 수치, LDL 콜레스테롤 그리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단계다.


②피로회복 피로와 간을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만성피로, 무기력증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평소에 밀크시슬을 꾸준히 섭취하여 간의 기능을 개선해주면 자연스럽게 피로감이 줄고 활력이 증진될 수 있다.



③항암효과 연구에 의하면 실리마린과 밀크시슬의 활성 성분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물질들은 암세포의 분열과 번식을 막고, 암세포의 수명을 줄이며, 종양으로의 혈액 공급을 막아준다.


④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 밀크시슬 추출물은 연골파괴를 억제해주고 염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좋다. 특히 다른 관절염 치료제에 비해 오래 복용해도 간에 독성이 쌓일 염려가 없어 더욱 좋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밀크시슬 효능은.. 당뇨 개선, 면역력 향상, 지혈 효과, 소화기능 촉진, 멀미 예방 등이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밀크시슬(엉겅퀴) 효능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다. 어혈을 풀며, 피를 토하는 증상, 코피 흘리는 증상을 멎게하고 옹종과 버짐을 낮게 한다. 여자의 적백대하를 낫게 하고 정(精)을 보태주며 혈을 보한다.'




  밀크시슬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식품의약안전처에서 밀크시슬의 간 건강 기능 개선 효능은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간 건강에 좋다고 해서 숙취해소에 직접적으로 효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다. 밀크시슬이 사전에 간의 건강을 향상시켜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음주 후 알콜 분해를 촉진하여 숙취를 해소해주는 기능은 없다.


②밀크시슬은 대체적으로 안전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메스꺼움, 구토, 두드러기, 피부염,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반응이 있을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여부를 선택해야 한다.


③밀크시슬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능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유섬유종 종양, 자궁 내막증,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이 있는 여성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상입니다. 밀크시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