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귀리효능, 귀리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28.

귀리(오트)는 영양소가 풍부한 통곡물이다. 오트밀은 귀리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것 또는 이것으로 죽처럼 조리한 음식으로, 유럽·미국 등지에서 아침 식사로 즐겨먹는 메뉴이며 대표적인 건강식이다. 아직 국내에는 오트밀이 대중화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우리나라에도 귀리의 효능과 뛰어난 영양학적 가치가 알려지면서 웰빙식품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귀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점이 있을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귀리효능, 귀리의 효능


①베타글루칸이 풍부 귀리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특별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글루칸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낮추고 식수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나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좋다. 스웨덴의 한 대학에서 발간된 보고서에 의하면 3주간 140g의 귀리빵을 콜레스테롤이 높은 심장병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이 11% 낮아진 것을 확인했다. 

②비만예방 귀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지방세포의 축적이 억제되어 체지방 형성을 줄이고 간에 콜레스테롤 축적이 억제되며 지질대사가 개선되어 비만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귀리는 당질은 쌀보다 적지만 단백질 함량은 2배 이상 높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식으로 먹기에 매우 적합하다.



③토코트리에이 풍부 귀리에는 비타민E의 다른 종류인 토코트리에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항산화, 항암, 고지혈증 개선, 동맥경화 완화 등 다양한 생리활성 효과가 있으며 토코페롤 보다 40~60배 정도 강력한 효능을 발휘한다.

④칼륨이 풍부 귀리에는 나트륨의 길항작용을 갖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 비교적 나트륨 함량이 높은 우리나라 식단을 먹으면 노출되기 쉬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신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⑤영양소가 풍부 앞서 언급한 효능들 외에도 귀리에는 칼슘, 철분, 엽산, 망간, 인, 마그네슘, 비타민B1 등 몸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필수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어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매우 이롭다. 귀리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유일한 곡물이기도 하다.

그 밖에도 알려진 귀리효능은.. 골다공증 예방, 빈혈 예방, 단백질 소화촉진, 노화방지, 항산화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귀리 영양성분


이하는 귀리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니 참고할 것.





이상입니다. 귀리효능, 귀리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