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당귀차 효능..당귀의효능

by 봉잡스 2014. 8. 14.

당(當) + (귀)歸 = '마당히 돌아오기를 바란다'


※'당귀'의 어원 옛 중국인들이 전쟁터에 나간 남편의 품속에 당귀를 넣어 준 것에서 유래, 기력이 다 했을 때 당귀를 먹으면 기운이 회복될 것으로 믿었기 때문.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 참당귀의 '뿌리'를 칭하는 말입니다. 당귀는 오래전부터 한방에서 많이 사용해오고있는 대표적인 약용식물입니다. 최근에는 재배를 통해 수확량이 늘어 뿌리외에도 잎을 쌈채소나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는데, 그 특유의 향이 꽤나 훌륭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 당귀가 대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당귀 효능과 주의해야할 당귀 부작용을 요약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차 효능..당귀의효능


①혈액순환·보혈 당귀를 섭취하면 혈관내에 뭉친 혈전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시켜 혈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습니다. (특히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으로 인한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②여성에게 특히 좋다 당귀에 함유된 정유성분들은 자궁조직을 재생시키고 기능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어 여성의 자궁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자칫 철분부족으로 인해 빈혈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여성분들에게 좋으며 생리통·생리불순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③변비개선 당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의 연돈운동을 자극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액이 부족해서 장이 제 기능을 못할 때 효과적이다.)

④탈모에 좋다 당귀는 스트레스를 비롯한 여러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두피에 혈액을 잘 돌게하는 것이 원리로, 새치 예방에도 좋다.)



⑤치매예방 당귀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뇌에 치명적일 수 있는 베타아미노이드라는 독성 성분을 감소시키고 억제하여 뇌세포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⑥기력회복·식욕↑ 당귀차의 특유의 맛은 입맛을 돋궈주는데 도움이 될 뿐더러, 몸의 물질대사 및 내분비 기능을 도와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켜주고 활력을 증진시켜줍니다. (다이어트시 섭취에 주의할 것.)

그 밖에도... 당귀는 피부미용, 숙취해소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의학서적에서 말하는 당귀차 효능..당귀의 효능


당귀는 기침, 불임증, 악장, 부스럼, 냉병 등을 낫게 하며 속을 덮게 하여 통증을 멎게 해주고 오장과 피를 보하여 새살을 잘 돋아나게 한다 - 『항약집성방』


성질이 따뜻하며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당귀는 모든 풍병, 혈병, 허로를 낫게 하며 궂은 피를 헤치고 새 피를 생겨나게 한다. 부인의 붕루와 불임에 주로 쓰이며 어혈이 속에 뭉친 것을 낫게 한다. - 『동의보감』




    당귀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장이 선천적으로 안 좋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설사나 묽은 변을 보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②당귀는 자궁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당귀의 복용을 자제해야합니다.


이상입니다. 당귀차 효능..당귀의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