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쑥효능..쑥의 효능

by 봉잡스 2014. 5. 14.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곰과 호랑이가 나오는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오래전부터 한국인의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우리나라의 속담 중에도 '7년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쑥은 몸을 건강하게 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건강식품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렇다면 이 쑥이 우리 몸에 대체 어떻게 좋은건지, 또 어떤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는지..~ 쑥효능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쑥효능..쑥의 효능


①혈관에 좋다 쑥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내의 나쁜 콜레스테를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치료하는데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양파와 같이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 또한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②해독효과 쑥에 함유된 '치네올'이라는 성분은 대장균·디프테리아균과 같이 유해한 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인체의 독소를 해독하여 인체를 정화해줍니다. (쑥 특유의 향은 바로 이 성분에 의한 것으로,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구어 주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③간기능개선 쑥을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해독기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지방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를 회복하고 체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④노화방지 쑥에 다량으로 함유된 '탄닌'성분은 노화의 주범인 과산화지질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⑤여성질환에 특효 쑥은 인체의 냉기와 습기를 몰아내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여성의 만성적인 생리통·요통을 제거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기혈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산후조리시에도 효과적이다.)

⑥소화기관에 특효 쑥에는 양질의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섬유질이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를 자극하여 변비를 해소해줄 뿐 아니라, 대장의 수분대사를 조절하여 설사 증상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벽을 보호하여 각종 위 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⑦면역력 높이는 음식 쑥 쑥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저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C 또한 풍부하여 감기와 같이 면역력이 약해져 걸리기 쉬운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 쑥에 함유된 '요모긴', '아르테미시닌'이라는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해준다.)

그 밖에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카리성 식품 쑥은 자궁출혈, 기관지염, 천식, 폐렴, 폐결핵, 지사제, 지혈제 등의 질환에 널리 처방됩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쑥의 효능 (애엽: 쑥의 한약 이름)


'쑥은 묵은 여러가지 병과 부인의 하혈을 낫게 하여 안태를 시키며, 복통을 멎게 하며, 적리와 백리를 낮게 하고 오장치루로 피를 쏟는 것과 하부의 의창을 낫게 하며 살을 살아나게 하고 풍한을 해치며 임신하게 한다.'


이상입니다. 쑥효능..쑥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