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마씨의효능 및 부작용

by 봉잡스 2014. 5. 9.

아마씨는 아마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 '아마'의 씨를 말하는 것입니다. 아마의 줄기는 섬유작물로서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고, 목화보다 좋은 점들도 있어 5,000년 전부터 인도와 이집트를 비롯한 중앙아시아에서 옷감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마의 씨앗은 기름을 추출하여 인쇄용 잉크나 유화의 페인트를 제조하는데 사용하기도 하나, 약리작용이 뛰어나 예로부터 한방에서 아마씨를 약재로 사용해왔다고도 합니다. 또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 아마씨 효능이 여러 언론에 오르내리며 세계적인 슈퍼푸드로 인정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대체 이 아마씨가 우리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그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씨의효능


①콜레스테롤 배출 아마씨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인체 곳곳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행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②두뇌기능 자극 앞서 언급한 오메가3는 두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의 유아, 학습량이 많은 수험생이나 평소 치매에 노출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③피부개선 아마씨에는 젤라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전반적으로 개선해주며 기미·주근깨 등의 잡티를 제거해주고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완화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④항암효과 아마씨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와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항분열 및 항독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미 생긴 종양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리그난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농도가 콩의 약 1400배에 달한다.)



⑤당뇨환자에게 좋다 앞서 언급한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적정수치로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⑥여성질환 예방 및 개 또한 아마씨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 덕분에 폐경기를 맞은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각종 질환(골다공증, 관절염, 방광염, 우을증 등)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독소배출·소화증진 아마씨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줍니다.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함.)


    아마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생아마씨에는 두통·설사·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가열 후 섭취해야 합니다.

②평소 대변이 무른 사람은 아마씨가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임신부는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아마씨의효능 및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