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비타민E효능..비타민E 많은 음식은?

by 봉잡스 2013. 11. 7.

비타민 E는 담황색의 무색·무취의 맑고 끈적끈적한 액체로 물에 녹지 않습니다. 사실 비타민과 무기질은 매일 권장량을 섭취해주어야 하는 필수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효능'을 논하기는 어렵고, 비타민E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비타민E가 결핍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과다섭취시 노출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E효능·역할


평소 생활을 하다 보면 '활성산소'가 발생을 하는 것은 막을 수 없으며,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되면 '비타민C'가 우선적으로 활성산소가 세포에 닿기 전에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C가 이렇게 우리 몸을 활성산소로부터 미리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면, 비타민E는 사후적인 차원으로 이미 발생하여 세포에 닿아 생긴 각종 유해성분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게되죠. 항산화는 백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니, 비타민E도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그 밖에도 비타민 E는..


① 비타민E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 같이 섭취된 비타민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며, 앞서 언급한 것 처럼~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 강화·성인병 예방·노화방지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② 비타민E는 세포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의 상처가 낫는 것을 촉진하고, 흉터를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필수적입니다.

③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동시에 hDL콜레스테롤(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유지해주기 때문에, 인체에 혈액이 골고루 공급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뇌에 혈액이 공급되는 것을 도와 치매 등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입니다.

④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및 관절강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⑤ 비타민E는 항노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건강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특히 햇빛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위해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비타민E 결핍


성인의 하루 비타민E 권장량은 15mg인데요, 비타민E의 섭취가 장기간 결핍될 경우, 피부노화, 빈혈, 세포손상, 기미·주근깨, 신경세포·근육 손상, 위치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비타민E가 결핍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흡연자의 경우 비타민E 그리고 비타민E와 상호작용을 하는 비타민C의 소모속도가 빨라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E 과다섭취시


비타민E를 과다 복용할 시 두통, 피로, 구토, 무기력증, 위장장애, 골다공증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긴 하지만.. 믿을 만한 권위자의 말에 의하면 보충제(영양제)를 통해 비타민E를 복용하지 않는 한, 천연 음식을 통한 비타민E의 섭취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너무 과한 것은 좋지 않겠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타민E 풍부한 음식



비타민E가 많기로 유명하고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은 아몬드와 해바리기씨유입니다. 두 가지 식품 모두 소량인 10g당 비타민E가 무려 3-4mg이 함유되어 있어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히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비타민E효능 및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